전주시, 민생경제 살리기 집중투자
상태바
전주시, 민생경제 살리기 집중투자
  • 한종수 기자
  • 승인 2014.04.20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재정집행 건전성 강화

전주시가 지역경제 활성화 및 재정집행 건전성을 강화하고, 민생경제 살리기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시는 18일 부시장주재 실국별 상반기 지방재정 균형집행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 전주시 균형집행 6,874억원의 52%인 3,575억원을 상반기에 100% 집행할 수 있도록 촉구키로 했다. 실국별로 균형집행 계획도 수립, 사업을 조기 발주하고, 각종 집행제도와 절차 간소화를 통해 목표를 달성해 나간다는 복안이다.

특히 일자리창출, 서민생활 안정, 사회간접자본(SOC)사업 등 재정 파급효과가 큰 공공투자사업에 대해 중점적으로 추진, 균형집행의 실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6월까지 사업 추진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 부진사업에 대해서는 현장점검 및 보고회를 통해 문제점 해결에 노력키로 했다.

또 신속한 발주가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긴급입찰(7~40일→5일) 제도와 적격심사 기간 단축 제도를 운영키로 했다.

자금 집행 방식도 개선, 선금 및 기성금 지급 요건와 지급범위를 확대 하고 관급자재대는 조달청 선고지제도를 활용해 선지급해 수수료의 20%를 할인받아 예산절감 효과까지 함께 거둔다.

김송일 부시장은 “상반기 균형집행으로 경기 둔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하반기에 예산이 집중적으로 집행되는 것을 통제하고, 연말에 불요불급한 예산집행 사전방지와 이월사업 최소화를 위해 업무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이번 균형집행 보고회를 통해 경기 활성화, 저소득층 일자리 창출 등 서민경제 활성화, 경제회복에 따른 재정수입 증대, 상·하반기 균분집행으로 재정집행의 건전성 강화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