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평화보건지소, 주민 건강지킴이 역할 '톡톡'
상태바
전주 평화보건지소, 주민 건강지킴이 역할 '톡톡'
  • 한종수 기자
  • 승인 2014.04.22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에게 감동을 주는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4대 핵심사업과 2대 선택사업 추진으로 지역주민의 큰 호응 얻어

전주시 평화보건지소(지소장 이안례)가 지역주민과 연계하는 건강증진사업 추진으로 주민에게 감동을 주는 맞춤형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4대 핵심사업과 2대 선택사업 추진은 지역주민들로부터 큰 호응 얻고 있으며, 각종 건강증진사업으로 양질의 공공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해 건강하고 살기 좋은 평화동 만들기에 최선의 노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평화보건지소는
보건의료 취약계층 밀집지역의 지역계층 간 건강격차를 해소하고 보건의료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2008년 11월에 현재의 위치인 평화동에 설립됐다.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평화보건지소’를 표방하며 지난 6년간 지역주민의 건강을 책임져온 평화보건지소는 4대 핵심 사업과 2대 선택 사업을 중점 추진 중에 있다.
특히 지소 내 각 사업과 보건소 사업을 연계 추진하고, 평화동 복지네트워크와 평화보건지소 운영협의회 등 외부 지역자원과의 연계를 활성화하는 등 보건의료기관으로서의 중추적 역할을 충실히 수행, 지역주민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4대 핵심 사업
4대 핵심 사업은 건강생활 실천사업, 만성질환 관리사업, 지역사회 연계사업, 장애인 재활보건 등이다.
이중 건강생활 실천사업은 지역주민의 건강 현황을 파악하고 생애주기별 건강생활실천교육 및 건강증진센터 운영을 통해 비만예방을 위한 맞춤형 운동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등 사후 치료보다는 예방적 건강 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만성질환 관리 사업은 관내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상담실을 상시 운영 중이다.
기초건강측정 및 상담, 조기발견을 위한 이동검진, 만성질환 예방교육 및 운동교실을 운영해 대상자의 자가 관리 능력을 향상시켜 합병증을 예방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고 있다.
장애인 재활보건 사업은 뇌병변 및 지체 장애인을 대상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재활운동 및 작업치료를 병행, 독립적인 일상생활 범위를 확대시켜 자존감 및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있다.
지역사회 모니터링을 통한 장애인 재활치료, 각종 장비를 활용한 재활운동, 가정방문 재활의료서비스, 장애인 사회 참여사업(재활 웃음·원예·행복노래교실, 장애인 체조교실, 해피시네마, 작업치료 등), 2차 장애발생 예방 사업, 재활보조기구 정보제공 및 무료대여서비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 같은 사업들은 모두 평화복지네트워크 등과 같은 지역사회 인프라 자원과 상시 연계 추진되고 있다.

◈2대 선택사업
평화보건지소는 4대 핵심 사업 외 구강보건과 예방접종이라는 2대 선택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지속적인 구강보건실 운영을 통해 지역 내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생애주기에 맞는 구강관리 및 보건교육을 전개해 예방중심의 치아건강관리체계를 구축, 구강건강 증진을 도모한다.
지역주민의 접근성 제고 차원에서 예방접종실도 운영, 국가 필수예방접종 및 계절인플루엔자 등 기타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다.
또 적기 접종을 통한 인공면역 획득을 위해 접종시기에 맞춰 문자·전화로 접종을 독려하고자 해피콜서비스를 운영, 기초 건강을 확보함으로써 감염성 질환 사전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건강지킴이 노릇 톡톡
평화보건지소의 사업 추진 열정은 보건지소 각 사업 상호간의 One-Cycle System을 구축시켰다.
보건의료문제를 주민과 전문가와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평화동 복지네트워크 및 운영협의회도 활성화시켜 주민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보건사업도 운영 중에 있다.
이 같은 평화보건지소의 노력은 건강하고 활기찬 평화동의 건강지킴이 노릇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는 평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