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정부예산 확보 위해 중앙부처 총출동
상태바
전주시 정부예산 확보 위해 중앙부처 총출동
  • 한종수 기자
  • 승인 2014.04.23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이달부터 본격 추진 중인 국가예산편성에 발맞춰 예산확보에 온 행정력을 집중키로 했다.
시는 23일 김송일 전주시장 권한대행 주재로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한 중앙부처 방문활동 보고회’를 개최, 신규사업 18개 사업을 포함 총 63개 사업에 5,954억원 규모의 국가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잠정 확정했다.

이에 따라 간부 공무원을 비롯한 전 공무원이 기획재정부 및 관련 부처와의 예산확보 협의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시는 내년도 국가예산사업 중 83%에 해당하는 41개 사업에 필요한 국가예산 4,971억원의 경우, 중앙부처의 예산반영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중앙부처가 긍정 검토하거나 다소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사업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부처를 방문, 적극적인 설득을 이어나간다는 계획이다.
내년도 국가예산확보 주요 건의사업(45건)으로는 ▲국토교통부 소관 11개 사업 985억원(구도심 테마거리조성·독배천 지방하천정비·전주천 고향의 강 정비·북부권 국도대체 우회도로 건설 ▲환경부 소관 12개 사업 555억원(LID그린빗물인프라조성·유기성폐기물 에너지화시설·노송천·삼천 생태하천 복원·새만금유역 CSOs 및 초기 우수처리시설 설치 등이다.
또 ▲산업통상자원부 9개 사업 412억원(탄소밸리 구축·나노융합비즈사업·신재생에너지 지역지원 ▲문화체육관광부 6개 사업 142억원(전통문화도시 조성·전통문화 융복합상품개발 지원·지역공예마을 육성사업 등이 해당된다.
이외 ▲농림축산식품부 4개 사업 12억원(돼지부산물을 이용한 융복합화 사업·친환경 농산물 유통조직 육성 ▲중소기업청 3개 사업 78억원(전주 전자상가 고객지원센터 구입 및 리모델링·중앙상가 내 LED등 교체 및 전기시설 보수 등이 추진된다.
시는 국가예산편성순기인 5·6월을 ‘국가예산확보 집중 활동’기간으로 설정, 중앙부처와 지역 국회의원을 지속 방문해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할 계획이다.
김송일 부시장은 국가예산확보와 관련 “예산편성단계에서 관계부처 국·과장과 실무자들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지속 방문 설명하고, 경우에 따라 상주하며 설득에 나서는 등 예산 확보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도 높게 지시했다.
한편 시는 내년도 국가예산 확보에 앞서 정부 정책기조에 부합하는 신규 사업을 마련하는 ‘신규사업 발굴 보고회’를 두 차례에 걸쳐 개최, 전주발전을 견인할 다양한 사업을 신규 발굴한 바 있다.
/한종수 기자 press738@naver.co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