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의 안전을 위해 부안소방서는 항상 준비하고 있습니다"
상태바
"군민의 안전을 위해 부안소방서는 항상 준비하고 있습니다"
  • 송만석 기자
  • 승인 2014.06.09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기환 소방서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부안소방서장 박기환입니다. 최근 들어 대형화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부안소방공무원들은 항상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신속한 대응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부안군의 안전과 군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보호를 위해 한 치의 소홀함 없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행복한 부안 만들기 위해 총력을 다 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협조 당부 드립니다.


신속출동·효율적인 현장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며 긴급구조 구급과 화재예방을 위한 노력과 함께 공정한 민원업무 처리에 전력을 다해 군민의 사랑·신뢰를 바탕으로 성장과 더불어 소방행정전반에 대한 개선으로 공공의 안녕 및 질서유지·복리증진을 위해 열과 성을 다하는 부안소방서의 주요 업무를 들여다보자.


부안소방서의 주요업무 추진계획

▣ 3년 연속 무사고 달성 추진

재난현장에서 직원들의 안전을 위해 3년 연속 무사고 달성목표로 개인별 안전관리 및 교육훈련 강화해 실시한다. 이를 위해 근무교대 시 안전교육을 실시 매월 외부강사를 초빙 교통안전교육 심신건강 등 특별강의 개최 안전담당관제 시행 재난현장 진·출입 관리시스템인 Tag제 운영 신규직원 보호하는 멘토·멘티제 운영 겨울 출근 시간 18시에서 17시로 조정하는 등 안전에 힘쓴다.
소방장비 자체 조작능력 평가 4월∼10월, 재난현장 진·출입 관리시스템(Tag) 연중·운영


▣  119시민수상구조대 운영

주 5일제와 여가·레저생활 보급 확대로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키 위해 수상안전체험 및 초동대응으로 안전 확보와 안전의식 고취키 위함이다.
배치장소 해수욕장 고사포·격포·변산·모항 4개소 배치인원은 소방공무원 4~5명(평일4, 주말5), 자원봉사자 3~5명(평일3, 주말5) 시설·장비는 23종 123점, 차량, 펌프1대, 산악구조차 1대, 듀얼보트 1, 공기부양정 1, 컨테이너 1동, 방송시설, 각종 구급약품, 구명조끼 60점 등
운영내용은 듀얼보트 활용 수난구조 활동, 해변 안전순찰 심폐소생술 체험 장 운영, 응급처치 교육 물놀이 안전교육 및 체험캠프 운영, 구명조끼 무료 대여 등 자치단체·해양경찰·NGO등과 수난안전 공조 네트워크를 구축운영 추진은 7월~8월까지


▣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소방시설 보급

소방시설 설치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이 2012년 2월에 개정, 신·개축 일반주택 소화기 및 단독경보 형 감지기 설치로 기존주택 2017년 2월까지 5년간 유예기간을 두었으며, 기초생활수급자 대상 5개년사업을 실시 중에 있고, 관내 2355세대의 기초소방시설수급자 가구 중 현재 1150세대 보급, 또 거동 불편 고령자, 장애인 등 자력으로 대피하기 힘든 분들 대상으로 마을이장·이웃주민·해당지역 의용소방대 등이 소방안전지킴이를 지정하고, 119신고 및 대피유도 등을 돕는 제도를 운영 중이며, 최근 우체국집배원·부안농협유류배달원 등이 화재·응급상황에 대한 초동조치 업무협약체결로 소방사각지대 해소에 주력하고 있다.  

추진일정은 상반기 기초소방시설 보급 4월~5월, 하반기 8월~9월, 소방안전지킴이 지정 운영과 주택화재 소방안전대책은 연중추진 한다.


▣  화재피해주민 지원센터 운영

화재피해주민 지원센터는 연중진행하며 대상은 화재 수혜자 중 국민기초생활수급자 등으로 재원은 소방공무원·의용소방대원·기업체 등의 자율적으로 모금해 성금지원 및 직접적인 피해복구 지원활동으로 이용한다.
추진사항은 화재피해주민 지원센터 설치운영 화재현장에서 피해주민 지원절차 고지 안내 소방관서 홈페이지에 서식비치 및 온라인 민원처리 시스템구축
성금모금 및 직접적인 피해복구 지원활동 전개 소방공무원 및 의용소방대원 성금모금지원 청소·화재잔존물처리 등 복구활동 생활필수품 용품지원 재난피해 당사자 위로 방문·격려 소화기·단독형화재경보기 등 기초소방시설 보급 
유관기관·자원봉사단체 등과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지원 유관기관 등 화재피해주민에 대한 신속한 정보제공 군청·적십자사 등과 연계 장비·물품 및 지원한다.


▣ 火요일은 火재예방의 날 추진

부안소방서는 6월부터 매주 화요일을 화재예방의 날로 지정해 안전점검·교육·캠페인 등 각종 행사 및 홍보 등을 화요일 실시로 매주 화요일은 화재예방의 날이라는 분위기를 조성할 방침이다. 테마도 다르다.

첫째 주, 우리 가정과 직장 내 화재 안전점검의 날이다.
둘째 주, 주민과 함께하는 화재예방 교육·캠페인의 날이다.
셋째 주, 가족과 함께하는 화재예방 스토리텔링의 날이다.
마지막 주는 대중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의 날이다.

이는 내 가정·직장은 스스로 안전점검 실시하고, 화재대피도 및 주택점검표를 직접 작성해보고 소화기·보일러·전열기구 등을 점검한다. 또 화재 대비해 소방서에 요청하면 직접 방문·점검하고 안전교육도 받을 수 있다. 여기다 가족들이 공감할 수 있는 생활안전, 각종 안전사고, 유사시 피난방법 등을 토론하는 시간을 갖고 이는 시기별, 계절별로 주제를 선정해 예방을 위한 다각적인 홍보추진과 많은 정보를 전달한다. 이처럼 실생활의 습관을 접목해 실천효과를 높이며, 주민안전문화로 정착해 많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매진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