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환 "교육부 수학여행 시행안 전형적 탁상행정"
상태바
김승환 "교육부 수학여행 시행안 전형적 탁상행정"
  • 윤복진 기자
  • 승인 2014.07.07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감, 사전 안전점검 지시... 자체방안 마련

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은 도내 학교의 수학여행을 2학기부터 자율적으로 판단해 추진하되 사전에 반드시 안전점검을 실시하라고 지시했다.
7월부터 수학여행을 재개하도록 한 교육부의 수학여행 시행방안에 대해서는 “전형적인 탁상행정”이라고 비판했다.

김 교육감은 7일 오전 확대간부회의를 열어 “교육부의 수학여행 시행방안과는 별개로 전북교육청 자체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교육감은 “2학기부터 수학여행 실시 여부, 행선지 결정, 기간, 수학여행 형태 등 수학여행에 관련된 사항을 원칙적으로 단위학교의 자율적 판단에 맡긴다”면서 “다만 수학여행을 가기 전에 사전에 학교에서는 교사를 포함시켜 반드시 현장 안전 점검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전 안전 점검에 소홀할 경우 설사 사고가 나지 않았다 하더라도 그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김 교육감은 교육부가 발표한 ‘안전하고 교육적인 수학여행 시행방안’에 대해서는 “4·16 세월호 침몰 참사의 원인은 결코 수학여행이 아니라 국가 부패, 국가의 도덕성 상실에 있다. 선박업체, 선박운행에 관한 관리감독을 상시적으로 했어야 할 국가가 그 책임을 방기한데서 비롯된 것이다”면서 “그럼에도 마치 수학여행에 관한 또 다른 대책을 내놓으면 그런 참사가 없어질 것처럼 말하는 것은 국가 부도덕성의 극치”라고 지적했다.
특히 교육부가 안전지도사 국가자격제도를 신설하고, 3·4학급 100명 미만 소규모·테마형 수학여행을 원칙으로 하겠다고 한 것 관련 “세월호 배 안에 3, 4학급 소규모로 여행하는 학교들이 한 20개교 모였다면 문제가 안됐다는 건가”라고 반문한 뒤 “도대체 국민을 어떻게 보고 이런 것을 시행방안이라고 내놓을 수 있는지, 그러고도 어떻게 국록을 먹고 있는지 의심스럽다”고 꼬집었다.
이어 “‘교육부는 수학여행과 관련해 가만히 있는 것이 현장을 도와주는 것’이라는 극단적인 말을 해도 방어할 말이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교육감은 또 여름철 학교 교실은 적정 온도를 유지하고, 기말고사 후 방학 전까지 수업공백이 없도록 하라고 주문했다.
김 교육감은 “무더운 날씨에도 에너지를 절감하겠다고 교실 냉방기 가동을 자제하는 학교들이 있는데, 아이들이 땀을 뻘뻘 흘리며 수업을 받게 해선 안된다”며 “최소한 아이들이 견딜만한 정도의 적정온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더불어 “기말고사가 끝나면 방학까지는 1주일 정도 남는데, 학교에서 시간관리를 제대로 못하면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면서 “이 기간에 진로직업 체험교육 등을 한다면 학생들이 무의미하게 시간을 보내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