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경찰이 안전한 정읍만든다”
상태바
“행복한 경찰이 안전한 정읍만든다”
  • 박호진 기자
  • 승인 2014.07.08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 교통안전 평가 지난해 이어 올해도 도내 ‘1위’

정읍경찰이 올해 상반기 ‘어린이 교통안전 확보 평가’ 결과, 지난해에 이어  도내 15개 경찰서 중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뒀다.
어린이교통안전평가는 전북지방청에서 매년 상․하반기 2회 평가하는 것으로 평가항목은 어린이 교통사고 증감율과 교통안전 교육홍보, 스쿨존 주요 법규위반 단속과 교통시설 개선, 특수시책 추진이다.

이번 평가에서 정읍서는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찾아가는 교육과 시민공감대 확산을 위한 시민과 함께하는 등굣길 캠페인, 언론보도 등 홍보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며, 매월 정기적인 간담회 개최로 시민 의견을 적극 수렴,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시설 개선 노력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스쿨존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신호위반, 불법 주정차 위반 등 사고요인 행위에 대한 지속적인 계도, 단속으로 스쿨존의 중요성을 부각시키는데 주력하여 어린이 교통안전 확보에 최선을 다했으며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올해 정읍지역 어린이 교통사고는 단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읍 한솔초등학교  베스트 녹색어머니회 인증패 수여 -

정읍경찰서(서장 김동봉) 녹색어머니회가 전북경찰청에 구성된 215개 초등학교 지회 중 ‘베스트 녹색어머니회’로 선정되어 전북경찰청장(치안감 전석종)과 정읍시장, 정읍교육장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8일(화) 인증패 제막식을 개최하였다
베스트 인증패는 최일선에서 활동 중인 녹색어머니회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으로 자긍심과 소속감을 고취하고 사기진작 및 민 · 협력치안을 강화하기 위해 도내에서 처음으로 수여하는 상이다
이번 인증패를 수상한 한솔초등학교 녹색어머니회원 272명은 회장(조해심)을 중심으로 매일 등 · 하교시간 때 학교 앞에서 어린이 교통사고예방을 위해 노력한 공로다
 

“정읍경찰서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안전한 정읍만들기”

'시민이 안전한 정읍만들기’를 목표로 중앙로 일대 상습 교통법규 위반행위 단속과 시민불편사항을 적극 반영한 시설개선, 교통약자를 위한 사고예방 활동 등을 통하여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에게 안전한 정읍 만들기를 적극 실천해 나가고 있다.


<교통질서 확립을 위한 추진사항>
정읍서는 정읍시내에 만연한 상습 교통법규 위반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지난 4월부터 ‘시민이 안전한 정읍을 위한 교통문화정착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적극 추진한 결과 정읍시 교통문화가 크게 향상되고 있다. 
특히, 교통무질서를 바로잡기 위해 시내권인 중앙로 일대(정읍역~카파사거리)와 시외권 주요 교차로에 교통경찰, 지역경찰, 지원중대 등 1일 가용경력 90여명을 동원해 매일 15시~21시까지 상습 교통법규 위반행위(무단횡단, 불법 주정차, 신호위반 등)에 대해 강력한 계도, 단속을 통한 사고예방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는 유동인구가 많은 정읍역에서 중앙로에 이르는 구간에 경력을 집중 배치, 가시적인 교통법규 위반행위 단속과 홍보활동으로 교통법규 준수 분위기 확산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다.

아울러 중앙로 일대에 간이중앙분리대 설치하여 무단횡단과 불법 주정차 차량을 근절할 방침이다.
 


<교통약자를 위한 교통사고예방> 
교통약자인 노인층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교통약자 특별보호대책’을 추진, 지난 6월 전북과학대학과 교통안전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데 이어 정읍시노인복지관과 노인층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교통약자 교통사고 줄이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대한노인회.노인복지관.노인정.마을회관.경로당 등 어르신들이 많이 모이시는 장소를 방문해 교통안전노래 따라 부르기, 버스 승하차시 주의사항, 야간 밝은 옷 착용하기 등 사례 위주의 교통안전교육 실시와 홍보용품(야광팔찌, ‘어르신이 운전중입니다’-차량용스티커) 배부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민불편 해소를 위한 교통시설 개선>
찾아가는 치안설명회를 통해 주민들의 교통 불편사항을 적극 수렴하여 △이평 팔부마을 앞 파손된 가드레일 재설치와 차량충격 흡수시설을 설치하고 △고려병원 사거리 신호등 작동과 차선도색을 실시하였으며 △서연지교.천변.정주 지하차도 개통에 따라 신호 연동체계 운영으로 교통소통에 주력하고 있다    


<교통안전을 위한 소통활동>

여름철 화물차량의 사고가 급증하는 등 대형사고 위험이 상존하여 화물적재위반 및 화물차 음주단속을 기습적으로 단속하고, 과속, 신호위반, 난폭운전 등 교통법규위반에 대한 집중 단속도 실시하고 있다.   취임 1주년을 맞이한 정읍경찰서 김동봉 서장은 정읍의 교통질서가 자연스레 확립되어 운전자와 보행자 모두가 안심하고 다닐 수 있는 정읍 만들기를 위해 기본과 원칙에 충실한 근무로 최선을 다하고,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교통정책을 펼쳐 교통사고로부터 안전한 정읍 만들기를 구현해 나갈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