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부품소재 핵심 ‘고온플라즈마’ 중심으로
상태바
전북대, 부품소재 핵심 ‘고온플라즈마’ 중심으로
  • 윤복진 기자
  • 승인 2014.07.09 17: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노에서 우주까지’

-국내 최초·세계 5번째 고온플라즈마 응용연구센터 개소
-나노에서 우주 분야까지 부품소재 신기술 개발 나서

전북대학교(총장 서거석)가 미래 부품소재 기술의 핵심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는 ‘고온 플라즈마’ 연구의 세계적 중심으로 거듭난다.
 

지난 2009년 대형 국책사업인 ‘고온플라즈마 응용연구센터 구축사업’에 선정된 전북대는 9일  완주군 봉동읍 용암리에 고온플라즈마 응용연구센터의 문을 열었다.
 

‘고온플라즈마 응용연구센터’는 정보 전자기술(IT), 환경기술(ET), 나노기술(NT), 자동차, 에너지, 항공·우주 분야 등 미래 산업의 발전에 필수적인 고온플라즈마 기술을 연구하는 국내 최초, 세계 5번째 들어서는 연구센터다.
 

지난 2009년 착공한 고온플라즈마 응용연구센터 구축사업은 미래창조과학부의 기초연구사업의 일환으로 미래창조과학부 296억원, 전라북도 30억원, 완주군 46억5000만원, 대응투자 20억원 등 모두 392억5천만 원을 투입해 구축한 것.
 

연면적 4,286㎡에 플라즈마 장비로 실험 및 분석하는 2개의 시험동과 전기 공급시설인 수·변전동, 고압 공기 제조 및 저장시설인 기체 저장동, 냉각탑 등이 들어섰다.
 

이 연구센터에서는 고온·고열로 대상 재료를 용융·기화시켜 물리적 변화나 높은 반응성을 갖는 화학반응을 통해 고온 및 고강도가 요구되는 고기능성 부품소재 원천기술 개발과 신기술 창출, 에너지·환경에서 항공·우주 분야에 이르기까지 한계 기술 극복에 나선다.
 

특히 센터에는 극한 환경 분야의 한계기술 확보에 필요한 고온플라즈마 발생장치와 관련 연구진 등 인프라와 시험에 필요한 소재 공정장비 및 분석장비 등이 잘 갖춰져 있어 관련 분야 세계 수준의 연구와 기업과의 연계를 통한 학·연·산의 동반 성장도 모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센터의 설립으로 전라북도와 완주군이 신재생에너지와 첨단부품·소재산업 분야의 중심으로 거듭날 수 있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산업 현장에 필요한 질 높은 인력 공급에도 큰 파급 효과가 기대된다.
 

이에 따라 전북대는 플라즈마 분야를 핵심 역량으로 특화시켜 이 센터를 통해 세계적 연구 성과를 창출하고, 우수 인재도 양성해 나갈 계획이다.
 

서거석 총장은 “고온플라즈마 응용연구센터는 국내에서는 유일하고 아시아에서는 최대 규모이며, 전 세계적으로도 다섯 손가락 안에 드는 세계적 연구소”라며 “‘나노에서 우주까지’라는 연구센터의 캐치프레이즈처럼 앞으로 이곳이 최첨단 부품소재 개발의 중심이 되리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윤복진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