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의회, 청사 리모델링 '논란'
상태바
전주시의회, 청사 리모델링 '논란'
  • 한종수 기자
  • 승인 2014.07.17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인 1실형 의원실 '불필요한 낭비성' 비난... 23일 최종 결정

의원들 편의만 위한 행보 비춰져... 시민들 불신만 불러 일으켜

전주시의회가 2인 1실형 개인사무실을 꾸민다는 계획이 알려져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리모델링 비용으로 4억8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2인 1실형 사무실을 만들기로 의견을 모으고, 제10대 전주시의회 출범직후 암암리 진행해 온 것이 드러난 것.

시민들의 민원도 접수하고 조용한 의정연구와 원만한 의정활동을 하겠다는 것이 의원들이 내세우는 리모델링의 이유다.
되짚어 형식논리로 보면, 그동안 개인사무실이 없어 의정활동이 원만하지 못했고 조례연구도 시원찮아서 개인발전도 없었다는 말이기도 하다.
때문에 개인사무실을 마련해주면 포괄적으로 의정활동이 활기를 찾아 눈에 띄는 발전이 있을 것인가 하는 질문들도 쏟아져 나온다.
또 이번 리모델링은 1개 사무실(총 14개) 당 3200여만원의 비용이 책정돼 ‘호화성’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
예산절감에 모범을 보여야 할 의회가 시민혈세를 쌈짓돈 쓰듯 하려 한다는 빈축을 사고 있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의장실과 부의장실, 상임위원장실 등 7개의 사무실과 각 상임위실 5개가 있는데도 불구, 다시 14개의 개인사무실을 꾸미겠다는 이 같은 어처구니없는 구상은 질타를 받기에 충분하다는 여론이다.
시민 장모(48·평화동)씨는 “기초의원들이 권위주의에 빠져 있는 것 같다”며 “선무당이 장구 탓하고, 말 타면 종 부리고 싶다더니 시민의 어려움을 알고 대변하기 보다는 자기들 편리함만 추구하는 의원들에 분통을 느낀다”고 꼬집었다.
또 다른 시민은 “개인 돈 이라면 막대한 돈을 들여 리모델링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며 “의원들이 시민혈세를 낭비한다면 스스로 위상을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충고했다.
일각에선 이번 처사는 시민들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해 잘사는 전주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던 제10대 시의원들이 자신들의 편의만을 위한 행보로 비춰져, 초반부터 의회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만 불러일으켰다는 지적이다.
한편 시의회는 17일 제312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마친 후 의원총회를 갖고, 2인1실 리모델링을 건을 논의했지만, 의원들 간 찬반이 엇갈려 오는 23일 폐회 때 다시 논의를 거쳐 최종 결정키로 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