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만금에 철새들이 몰려든다!!
상태바
새만금에 철새들이 몰려든다!!
  • 허정찬
  • 승인 2014.07.23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수제 공사 등이 진행되는 새만금 지역에 천연기념물 제205-1호 및 멸종위기종 1급으로 지정된 저어새 70여 개체를 비롯하여 희귀한 나그네새로 알려진 장다리물떼새 30여 개체 등 수천개체의 철새들이 몰려들어 장관을 이루고 있다.

군산시 철새조망대에 따르면, 지난 22일 새만금 만경강 유역에서 저어새와 장다리물떼새를 비롯하여 민물가마우지 100여 개체, 텃새화가 진행되고 있는 흰뺨검둥오리 300여 개체, 번식을 일찍 마치고 남하중인 도요새와 여름철새인 백로류 등 수천개체의 철새들의 서식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새만금지역에서 확인된 철새 중 천연기념물과 멸종위기종 1급으로 지정된 저어새는 전 세계적으로 멸종위기에 처해 국제적으로 관심이 많은 종으로 개체수가 급감하고 있는 추세에 있으며, 장다리물떼새는 국내에 희귀한 나그네새로 알려져 30여 개체가 함께 확인된 것은 드문 경우로 알려져 있다.

철새조망대 관계자는 “현재 새만금지역이 방수제공사 등 공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일반인들의 출입이 통제되고, 곳곳에 습지가 형성되면서 좋은 서식환경을 제공하고 있어 다양한 철새들이 찾아들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며, “특히, 국제적 보호종인 저어새가 매년 많은 수가 확인되고 있고 다양한 희귀철새들이 확인되고 있어 보호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한편, 철새조망대에서는 새만금지역에 도래하는 철새들의 현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실시와 함께 서식환경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여 새만금 지역에 도래하는 철새들의 안정적인 서식지 제공 등 철새도래지 관리방안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군산=허정찬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