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
상태바
이륜차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
  • 이강옥
  • 승인 2014.07.27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안경찰서 상서파출소장 이 강 옥

이륜차는 크기가 작기 때문에 사각지대에 놓일 확률이 크다. 특히, 차체가 큰 버스나 화물차의 경우 사각지대가 더 넓어지기 때문에 대형차량 옆에 인접하여 같이 주행하면 사고위험은 더욱 높아진다. 따라서 같은 차로에서 진행 중인 차량 옆으로 주행하는 것은 명백한 법규위반인 것을 명심하고 안전을 위해 1개 차로에서는 1대 차량만 주행해야 한다.

자동차를 운전하다 보면 이륜차 운전자들이 가장 많이 하는 위험한 행위가 ‘칼치기’라 불리는 차로 내 앞지르기이다. 좌측 중앙선을 넘어 무리하게 앞지르는 경우도 많은데, 반대 차선 주행차량과 사고가 나면 중앙선 침범으로 가해자가 되는 것은 물론 소중한 생명을 잃을 수도 있다. 그러므로 부득이하게 앞지르기를 할 때에는 중앙선을 침범하지 않고 차로의 좌측차로로 천천히 안전하게 앞지르기를 해야 한다. 

또한 이륜차는 특성상 도로에 넘어질 가능성이 높으므로 날씨가  덥더라도 긴 옷을 입고 장갑을 착용하여 노면과 마찰로 인한 화상을 예방하고, 안전모를 착용해 충격을 감소시켜야 한다.

이륜차(원동기장치자전거와 이륜자동차)는 자전거가 아니다. 자전거는 교통약자로 보호를 받을 수도 있지만, 원동기장치자전거와 이륜자동차는 엄연히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타야하는 차량이다. 때문에 이륜차 운전자라면 당연히 관련 법규와 안전운전 요령을 체득해야 하고, 자신과  타인의 안전을 위해 이를 반드시 실천해야 할 것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