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시대에 걸맞은 의회상을 정립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상태바
"새 시대에 걸맞은 의회상을 정립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김종성
  • 승인 2014.08.04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의장 당선 소감

 

 먼저 새로운 고창, 더욱 발전하는 고창을 염원하며 우리 고창군의회에 보내 주신 군민 여러분의 성원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제7대 전반기 의회 의장으로 선출해 주신 동료의원께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의장이 되었다는 기쁨보다는 앞으로 의회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에 대한 염려와 구상으로 어깨가 무겁습니다. 하지만 성실과 열정으로 의회 본연의 역할을 착실하게 정립해 나가도록 동료의원들과 함께 열심히 공부하며 일해 보고자 합니다.

 

 무엇보다도 새 시대에 걸맞은 의회상을 정립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의정을 구현해 나갈 수 있도록 군민 누구와도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고 소통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열심히 배우고, 익히고, 봉사함으로써 진정한 민의의 장으로서의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모든 일에 솔선수범하는 의정을 꾸려 나가겠습니다.

 

■ 향후 의정방침

 

1.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 나가겠습니다.

 
  급변하는 시대는 우리 지역에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최근 가장 화두에 오르내리는 시대적 패러다임은 소통과 화합입니다. 탈권위, 투명성, 눈높이, 신뢰, 상생이라는 단어들이 우리가 앞으로 추구해야할 정치 원리를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우리 고창군의회는  이러한 시각에 초점을 맞춰 항상 긍정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의정활동에 임할 것입니다.

 

2. 군민의 신뢰받는 의정 구현

 

 의회가 군민의 관심에서 멀어질 때 의회는 그 존재가치를 의심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군민의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의회 스스로 연구하고 군민을 폭넓게 포용하면서 자생하기 위한 지식을 차곡차곡 쌓아 열린 자세로 의정활동에 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군민의 신뢰를 지속적으로 축적해 나갈 수 있도록 늘 귀와 마음을 열어 놓고 군민과의 대화를 통해 발전적인 방향을 모색하며 군민의 이익과 복지가 증진될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3. 의원 간담회를 내실 있게 운영하여 군민, 의회, 집행기관간의 가교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원간담회는 격식보다는 의견을 모으는 장소이며 원만한 협조를 구하기 위한 이해의 자리입니다. 주요 현안사업은 입안단계부터 사업내용을 숙지하고 결과를 도출해 가기 위한 방향을 수시로 점검하고 장단점을 가려내어 군민의 의견이 충실히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모든 사업이 이미 완결된 뒤에는 더 이상 개선하기 어렵고 더욱이 시설물의 경우에는 예산 낭비로 직결되기 때문에 의원 간담회를 통해 군민과 의회 그리고 집행부 모두가 머리를 맞대고  그간 추진과정에서 생긴 여러 문제점에 대한 해소 방안을 모색하고 최선으로 합의된 의견을 도출해 내는 등 더욱 내실 있는 간담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방침입니다.

 

4. 현장중심의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사업과 관련된 민원에 대한 예방과 해결책은 물론 하자 없는 결과물이 도출되기 위한 해답은 항상 현장에 있다 라는 것이 선배의원들의  공통된 조언이었고 저 또한 지금까지의 의정활동을 통하여 얻은 경험이기도 합니다.

 

 모든 원인은 현장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현장 점검을 수시로 하여 군민의 의중을 헤아리고 진정 군민의 가려운 곳까지 찾아내야 한다는 각오로 추진상황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의회에서 착실히 반영해 나가겠습니다.

 

5. 의회 상임위원회의 활동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의회는 지방자치단체의 합의기구로 의회가 본연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의안을 심의하고 의회의 의견을 형성하는 상임위원회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상임위원회가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상임위원회의 전문성 제고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의원들 모두가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사전에 의원들의 연수 및 연구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회의체 안에서는 의원 저마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의견개진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회 내부에서도 원만한 분위기 조성을 위해 의장으로서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6. 안전한 고창만들기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제 태풍 등 자연재해에 대해 충분한 대비를 갖춰야할 시기가 왔습니다. 신문지상에서 널리 보셨겠지만 우리 시대 전반에 걸친 안전 불감증은 모든 국민을 더욱 불안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제7대 고창군의회는 군민과 함께 손잡고 대대적인 안전한 고창만들기 캠페인을 전개하겠습니다. 빈번한 사고발생 지역과 사고예상 지역을 중심으로 안전시스템을 점검하고, 재해발생 시 신속한 피해복구와 보상을 위해 군 재해대응 체계 전반에 대해 그 개선책과 대안을 집행부과 함께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 소수 의견은 어떻게 수용할 생각인가?

 

 의회는 단일 의사결정 기관이 아니라 합의체 기관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다양성이 존중되고 상호간의 배려가 중시되어야 합니다. 물론 의원 상호간의 이견으로 다소 분쟁의 소지가 발생될 수 있으나 이 역시도 군민의 이익을 위한 합의과정이기에 적절한 조율을 통해서 발전적인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의원 저마다 자유롭고 창의적인 의견개진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의장으로서 원만한 의회 분위기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현 의회의 최우선 해결과제

 

 무엇보다도 지난 선거를 치르면서 갈라지고 상처받은 민심을 추스르고 봉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우선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선거 과정 중에 파생된 주민 간 갈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균형 잡힌 지역사회를 정립해야하는 의회가 가장먼저 나서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지역의 분열을 막고 역량을 한 곳에 결집해야 만이 무한경쟁 시대에 대응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이점에서 지역화합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의회 내부 또한 원만한 신뢰관계를 구축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의회 내에서는 의원 상호간에 서로 다른 의견이 있을 수도 있으나 군민의 이익을 위한 합의과정이기에 원만한 조율을 통해서 발전적인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지방자치 20년간 쌓아 올린 경험을 바탕으로 제7대 전반기 의회에서 한층 성숙된 의회를 만들겠습니다.

 

■ 마지막 한 마디

 

 제7대 고창군의회에 보내주시는 군민 여러분의 따뜻한 격려와 성원에 감사드리며, 전반기 고창군의회가 군민의 의견을 대변하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여 한 차원 승화된 지방자치를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변함없는 사랑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우리 의원들은 새로운 각오를 다지고 의원으로서의 책무를 완수하기 위하여 열심히 그리고 부지런히 의정활동에 매진할 것을 약속합니다. 또한 군민의 의중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하여 의회문을 활짝 열어놓고 진솔한 의견과 소외계층의 작은 목소리까지도 귀 기울이면서 정성으로 군민을 위하고 올바른 의회가 정착되도록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군민 여러분!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