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자율고 파문' 일선학교장 대규모 징계 가능성
상태바
서울시교육청 '자율고 파문' 일선학교장 대규모 징계 가능성
  • 투데이안
  • 승인 2010.03.14 2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형을 통한 자율형 사립고(자율고) 부정입학 의혹에 대한 감사에 착수한 서울시교육청이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는 중학교장과 자율고교장들에 대한 대규모 징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14일 서울시교육청 등에 따르면 이번 감사에서 중학교장들이 일단 학부모로부터 금품을 수수하는 등의 청탁을 받고 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형 추천서를 써준 사례는 일단 발견되지 않았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적지 않은 일선 중학교장들이 차상위계층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란 전형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정원채우기를 위해 추천서를 써준 것으로 드러났다.

또 자율고측은 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형서 정원미달을 우려해 홍보직원들을 일선 중학교에 보내 광고 등을 벌인 사례는 확인됐다. 이는 1인 당 연 450만원 정도의 정부지원금을 타내기 위한 고육지책이라는 것이다.

시교육청은 현재 중학교 55곳과 자율고 13곳에 대한 조사도 대부분 마무리 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시교육청은 조사가 미진했다고 판단될 경우, 추가적인 조사도 진행하게 된다.

시교육청 주변에서는 이번 사태에 책임이 있는 중·고등학교장에게 대규모(50~60명설) 주의 및 경고를 줄 계획이라는 말들이 흘러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고의성 등이 클 경우 해임 등 중징계도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파문의 파장에 비해 징계는 '솜방망이'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일선 중학교의 A교사는 "징계의 수위는 감사결과를 보고나서 말해야겠지만 현재로서 봐서는 솜방망이 징계가 뻔하다"며 "금품수수 등에 대한 좀더 광범위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구체적인 징계인원이나 징계수위에 대해서는 신중한 입장이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모든 것은 경중에 따라 조치할 것"이라며 "아직 감사가 끝나지도 않은 상태이다. 모든 것은 감사가 끝나고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이달 안으로 감사를 마무리하고 징계조치와 재발방지책 등을 발표한다는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