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영역별 평가 목표, 출제방향, 학습방법 '사회탐구 '
상태바
수능 영역별 평가 목표, 출제방향, 학습방법 '사회탐구 '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4.09.30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탐구 영역은 윤리적, 역사적, 지리적, 사회적 상황을 소재로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에 대한 이해력뿐만 아니라 인문·사회 과학적 탐구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한다.
 

▲출제 기본 방향

각 과목별 교육과정의 전 범위를 출제하되 교육 내용의 이해 및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한 기초 지식은 물론이고, 해당 과목 학습을 통해 형성된 탐구 사고력 및 문제 해결능력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한다. 각 과목별 특성을 살려 개념이나 원리의 이해 및 탐구 능력 등을 고르게 측정할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문항을 출제한다.
 

▲출제 범위 및 특이 사항
사회탐구 영역의 출제 범위는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다. 단, ‘한국사’는 2010년에 수정해 고시된 내용에 따른다.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따라 평가 내용이나 소재를 선택하되, 교과서 밖의 소재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및 시사적인 내용 등도 문항의 소재로 활용한다. 해당 과목 내에서의 단원간 통합 문항도 출제한다

 

▲학습 방법
사회탐구 영역을 구성하는 교과목 내용의 핵심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이를 위해 해당 교과서의 단원별 목표와 주요 개념들을 요약·정리해 본다. 사회탐구 영역의 일반적 절차인 문제 인식 및 정의, 가설 수립, 가설 검증(자료 수집및 분석), 결론 도출 및 일반화 등의 의미를 파악하고, 이를 실제 사례에 적용해 본다.
교과서에 소개된 각종 도표, 지도, 연표, 그림, 그래프 등의 작성 과정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해석해 본다. 특히, 통계 자료의 경우 경향성을 파악하여 예측해 본다.
사회탐구 영역의 교과목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서 신문이나 방송 등 언론 매체에서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사회적 쟁점이나 소재 등에 대한 기사를 읽고, 그 의미를 파악해 본다.
하나의 사실이나 개념을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러가지 사실이나 개념을 서로 관련 지어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므로 관련 개념을 종합적으로 정리해 본다.
/임종근 기자 jk063@naver.co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