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교 LED 보급사업 예산지원 늘려야
상태바
초·중·고교 LED 보급사업 예산지원 늘려야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4.10.23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기관 LED 보급사업이 온실가스 감축, 수요관리 중심의 에너지 정책이라는 국가 정책목표에 부합하는 사업이다.
그러나 에너지관리공단이 시행중인 공공기관 LED 보급사업의 이행율이 낮아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에너지관리공단 자료를 보면 공공기관 LED 보급사업의 의무이행 대상기관의 평균 이행율은 평균 24.8%로 공공기관 에너지이용합리화 규정에 명시된 2013년도 보급목표율 40%에 크게 밑도는 것으로 파악됐다.
주목할 것은 행정기관이 평균 35.4%에 이르러 목표 보급률에 근접한 것에 비해 교육기관의 경우에는 이행율이 평균 11.5%에 그쳤고, 특히 초·중·고교의 이행률은 8.3%에 그쳐 목표보급율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는 점이다.
이처럼 행정기관에 비해 교육기관의 LED 보급률이 낮은 것은 이 사업이 국비 50%에 지방비(또는 해당 기관의 자체 비용) 50%가 매칭돼야만 진행될 수 있는 사업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가뜩이나 재정이 열악한 초·중·고교나 교육기관의 경우에는 LED 보급률을 높이고 싶어도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재정적 여력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이 사업을 공공기관이 의무적으로 이행해야 하는 사업으로 규정해 놓고도 초·중·고교의 경우에는 자체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교체시기를 늦출 수 있도록 예외를 인정했다.
특히, 이행 실적이 매우 저조한 초·중·고교와 교육기관이 왜 이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지 않은지를 분석해 이행률 제고 대책을 마련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손을 놓고 있는 것은 문제다.
초·중·고교의 어린 학생들이 전기요금 부담 때문에 여름철과 겨울철 냉·난방문제로 고생하고 있는 현실에서 LED 보급사업을 통한 전기절약으로 냉난방 전기요금을 상쇄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는 점을 고려해 초·중·고교의 경우 매칭비율을 획기적으로 낮춰 주는 등의 유인책 마련해서 보급률을 높일 필요가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