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조한 호흡기는 ‘바이러스 세상
상태바
건조한 호흡기는 ‘바이러스 세상
  • 김형전
  • 승인 2014.10.29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전북본부 가정의학과 김형전 과장

날씨가 차거워지면 단단히 몸조심을 해야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다. 호흡기가 약한 경우이거나 순환계, 심혈관계, 뇌혈관계 질환이 있는 사람, 피부가 약한 사람이라면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할 터.
“감기 좀 안 걸리고 넘어갈 수 없을까.....” 아이를 키우는 부모들의 공통된 바람 중 하나다. 겨울을 대표하는 질환 중 하나인 호흡기 질환.

호흡기 질환에 시달리지 않고 이 계절을 건강하게 나려면 추위와 건조함에 잘 대처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일상에서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노력도 게을리 해선 안 된다.

▲호흡기 질환 왜 겨울에 잘 걸리나
날씨가 추우면 감기에 잘 걸린다?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알려져 있듯, 추위 그 자체가 감기의 원인은 아니기 때문이다. 바이러스가 주범이다. 감기는 150여 종에 이르는 바이러스 균에 의해 비강에서 기관지까지 호흡기도가 감염돼 급성염증을 일으킨 상태를 말한다.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사람의 몸속에서 가장 잘 생존한다. 그런데 건조한 곳에서는 습도가 높은 환경에 비해 감기 바이러스가 더 오래 산다는 것. 겨울철의 실내는 난방 때문에 습도가 낮아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 오래 버틸 수 있어 다른 사람에게 옮아 갈 가능성이 높다.
한편 기온이 내려가면 사람들은 추위를 피해 자연스럽게 외부 활동을 줄이고 밀폐된 실내 생활을 더 많이 하게 된다. 밀폐된 실내는 미세한 먼지나 오염물질로 가득 차게 되고, 감기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이 그 공간으로 들어올 경우 쉽게 전파된다.
더욱이 건조함은 불에 기름을 붓는 것처럼 저항력을 떨어뜨린다. 건조한 실내공기는 호흡기의 일차 방어막인 코 점막과 기관지 점막을 마르게 해 바이러스나 먼지 등에 대한 방어능력을 급격하게 떨어뜨린다. 이 때문에 춥고 건조한 날씨에 감기가 잘 걸리는 것이다.

▲호흡기 질환의 증상 및 치료

감기에 걸리면 콧물이 나고 코가 막히며, 목이 아프거나 칼칼하다. 또 코맹맹이 소리가 나며 기침을 하고, 얼굴이 아프며 목이 쉬기도 하고 때로는 열이 나기도 한다. 하지만 아직 감기 바이러스를 시원하게 물리치거나 병을 빨리 낫게 하는 치료법은 없다.
다만 증상을 줄이거나 없애서 편하게 하려고 치료를 하게 된다. 감기에 걸려도 합병증이 생기지 않은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를 할 필요가 없다. 감기에 걸린 아이가 열이 있다고 쉽게 아스피린을 먹이는 것 또한 좋지 않다. 라이증후군(어린이에게 발병하는 급성뇌염증)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 감기는 합병증이 생기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낫지만 아이들은 5% 안팎에서 중이염이 생길 수 있다. 어른의 경우 급성 부비동염(축농증)이 0.5% 정도에서 발생하기도 하며, 중이염이나 부비동염 같은 합병증이 생겼다면 항생제 치료가 불가피하다. 한편 콧물, 코막힘, 기침이 나타난다고 모두 감기는 아니다. 비염이나 기관지 천식과 같은 병에서도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소아천식의 경우 겨울철 발생률이 여름의 배에 이른다. 비염이나 기관지 천식은 감기와는 치료법이 아주 다르기 때문에 감기와 구분할 필요가 있다.

▲호흡기 질환, 어떻게 예방할까
환기만 자주해도 밀폐된 환경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질병들을 상당부분 예방할 수 있다.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함으로써 우리의 호흡기 점막이 충분한 수분을 머금케 하고, 섬모의 활발한 운동을 유지하게 할 수 있다.
자주 손을 씻는 것 또한 빠뜨릴 수 없다. 대부분의 감기 바이러스가 책상이나 문의 손잡이 등에 옮겨겨 있다가 그걸 만진 사람의 손으로 옮겨 가고, 그 손에 의해서 다시 코나 입 등의 점막을 토해 감염되기 때문이다.  한편 감기가 유행하고 있거나 몸에 한기를 느끼기 시작하면, 만사를 제치고 쉬는 것이 좋다. 그러면 감기에 걸릴 확률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감기에 걸렸을 경우에도 훨씬 더 빨리 회복할 수 있다. 평소 물이나 주스 같은 음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기관적 점막을 부드럽게 해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할  수 있게 해준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