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인증 인성교육 프로그램 도내 2곳 선정
상태바
교육부 인증 인성교육 프로그램 도내 2곳 선정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4.10.30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5편 인증 중 원광대마음인문학연구소, 남원폴리텍대 포함

교육부와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이 2014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증공모전 결과를 지난 30일 발표했다. 이번 제3회 인증공모전에는 전국 총 115편이 접수됐는데 이 중 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소와 남원폴리텍대학 2곳이 서류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인증을 받았다.
 

이 프로그램은 바른 인성 함양의 중요성이 사회적으로 강조됨에 따라 범국민적인 인성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인성교육 프로그램 인증제’를 도입·운영하고 있다.

인증 프로그램은 교육기회가 적은 소외가정 아동들에게 인성교육을 실시하는 복지시설, 지역 내 학부모 대상 인성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지자체, 은퇴 후 퇴직자들을 재교육해 인성교육 강사로 재취업시키는 인성교육 사회적 기업 등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농어촌 소규모 학교에서 학생 인성교육을 위해 좋은 프로그램을 찾는 교사, 가정에서 자녀교육을 실시하고자 하는 학부모·조부모 등이 폭넓게 활용하고 있다. 
 

이번에 인증된 발달단계별 주요 인성교육 프로그램 중 도내 인증된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의 ‘지역아동센터 인성교육 프로그램 초등 마음인문학’ 프로그램은 동서양의 마음담론을 융합한 새로운 인문학으로 동서양의 마음에 대한 이해를 지향하고 마음의 진단과 치유, 사회실천 등 다양한 도야의 과정으로 실제 현장의 어린이 마음에 직접 다가가는 맞춤형 인성교육이다.

 

한국폴리텍대학 남원연수원은 ‘성공 폴리텍인을 위한 비전캠프’를 개최해 2박 3일간 집중 인성교육을 실시한다. 이 집중 인성교육은 2박3일간으로 창의·열정·실천으로 구성된다.
1일차 창의는 자아인식과 발상의 전환, 인문학을 통한 나의 삶, 2일차 열정은 삶의 목표 찾기, 타인과 어울림, 갈등과 소통, 3일차 실천은 행복을 위한 실천계획세우기, 시간관리 기법이다.
 

인증서 수여식은 오는 11월 15일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며, 인증을 받은 운영자(단체)들에게 인증서 및 시상금을 수여한다. 인성교육 인증 프로그램은 3년간 유효하며, 인증 유효기간이 만료된 후에는 연장평가심사를 거쳐 재인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인증 프로그램은 인실련 누리집(insungedu.or.kr)에서 누구나 쉽게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 /임종근 기자 jk063@naver.co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