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 중독관리지원센터, 복지부 최우수상 수상
상태바
전북대 중독관리지원센터, 복지부 최우수상 수상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4.12.18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토보이스’, 우수절주사업 및 알코올중독 극복사례 선정

전북대학교 부설 전주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센터장 윤명숙 교수)가 음주 폐해 예방 및 감소를 위해 시행한 ‘포토보이스 프로그램’이 보건복지부와 대한보건협회가 주최한 제7회 우수절주사업 및 알코올중독 극복사례 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

이 프로그램은 대상자들이 직접 선정한 주제로 사진을 촬영하고 그 사진에 나레이션을 입혀 술로 인해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사진이라는 도구를 통해 표현하는 치유 프로그램이다.

술로 인해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보여주고, 들려주는 진솔한 이야기들을 통해 음주 폐해와 절주의 중요성을 확산시켰다는 호평을 받았다.

이와 함께 센터는 회원들이 직접 자화상을 그려보며 스스로 치유의 기회를 가지는 미술심리치료 프로그램도 병행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센터는 이 두 프로그램을 통해 수집된 작품들을 지난 12월 15일과 17일 전주시청 로비에 전시한 것을 비롯해 19일까지 전주시의회에서도 전시해 음주에 대한 지역미들의 인식개선과 건전한 음주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윤명숙 센터장은 “건전한 음주문화 확산을 위해 진행해 온 우리 센터만의 프로그램들이 좋은 평가를 받게 돼 기쁘다”며 “지역사회 알코올 중독 문제를 비롯해 기타 지역민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주시중독관리통합지원센터는 전북대 부설 기관으로 2002년 개소해 알코올 및 기타 중독자를 비롯해 가족 회복을 위한 상담·심리 프로그램을 무료로 진행해오고 있다. 지역 주민이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