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전과 성장이 조화로운 생태도시 건설!
상태바
보전과 성장이 조화로운 생태도시 건설!
  • 김종성
  • 승인 2015.01.1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을 이끄는 민선6기 박우정 군수

고창군은 2013년 5월 국내 최초로 지역 전체가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자연 환경이 청정하고, 산과 들, 바다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루며 군민에게 풍요로운 생활 터전이 되고 있다. 아울러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고인돌유적지와 판소리, 동학농민혁명 유적지, 1500년 고찰 선운사, 고창읍성, 문수사 등 유서 깊은 역사 유적과 전통문화 자원도 풍성하다.

지난해 7월 1일 취임한 제46대 박우정 고창군수는 이러한 자원을 바탕으로 오늘이 행복한 고창, 앞으로 100년을 내다보는 “아름답고 청정한 명품 고창 건설”을 민선6기 슬로건으로 정하고, 군민이 행복한 고창, 삶의 질이 높은 새로운 고창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행정의 손길이 충분하게 미치지 못했던 부분과 사회적 약자 및 소외계층을 따뜻하게 품을 수 있는 정책에 중점을 두고, 작지만 큰 기쁨과 행복을 줄 수 있는 곳에 눈과 귀를 기울이면서 군민 모두가 골고루 잘 살 수 있도록 노력하는 박우정 고창군수의 2015년 비전을 알아보자!

 

지난 6개월 동안 주요 성과는?

▲행정서비스에서 소외받는 계층이 없도록 군정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과 홍보로 주민 공감대 형성을 위해 주2회 이상 실과소장이 종합행정담당 읍면에 출장하여 군민과 소통하는 ‘현장행정’을 추진하고 있다.
 ▲2015년 국가예산 확보를 위해 중앙부처와 국회를 수시로 방문 사업계획을 설명하고, 지역구 국회의원 및 고창출신 정치인, 재외군민의 적극적인 공조로 생물권보전지역 관리센터 건립, 주진천 상류지역 지방하천 정비사업, 흥덕면ㆍ해리면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등 2014년 대비 8.3% 증가한 1,473억 원의 국가예산을 확보하는 성과를 올렸다.

▲최근 세계문화유산 고인돌유적지와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운곡습지가 전라북도 최초로 환경부가 지정하는 “생태관광지역”으로 선정, 환경 생태자원을 잘 보존하면서 세계 최고의 생태관광 명소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고창군은 환경부에서 주관한 “전국 공공하수도 운영·관리 실태 평가”에서 최우수기관 선정,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14년 농산시책 들녘 경영체 평가'에서 전국 1위, 행정자치부에서 개최한 ‘제2회 전국지역공동체활성화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우수상(행자부장관상), 2014년 주택·건축업무 평가에서 도내 군부 ‘최우수기관’에 선정되는 등 총 17개 분야에서 2억4700만원의 시상금을 확보하면서 유능한 행정력을 인정받고 있다.

고창군은 2015년에 ▲고창을 보전과 성장이 조화된 이상적인 생태도시로 만들기 위해 환경분야 예산 302억 확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환경도시’ 조성을 위해 생물권보전지역 관리센터 건립, 운곡지구 생태습지 복원 및 체험지구 조성, 세계프리미엄 갯벌 생태지구 조성, 도시 숲 조성, 신재생 에너지 활용, 5개 지구 하수관거 정비사업 등

▲모든 군민에게 희망을 주는 사회복지, 보건, 교육 등 복지예산에 2014년보다 117억이 증가한 933억 편성

‘나눔과 배려의 따뜻한 행복도시’를 위해 소외계층 복지서비스 강화, 육아종합 지원센터 및 24시간 보육시설 운영, 장애인복지센터 건립, 다문화가정 고향나들이사업, 다산 가정 지원책 강화, 17종 무료 접종, 치매환자 지원 확대, 맞춤형 노인일자리 창출

‘미래를 여는 화합·협력의 교육행정도시’를 위해 유치원 및 초중고생 친환경무상급식 지원, 어린이 급식지원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 고창군장학재단운영 및 글로벌체험 해외 연수사업, 으뜸인재 육성사업 등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산업 및 중소기업 분야 25억 편성
 '신바람 나는 안정된 경제도시'를 위해 고창일반산업단지 우량기업유치, 구시포항 이용 고도화사업, 중소기업 육성기금 지원, 소상공인 육성 자금 지원, 사회적기업 및 마을기업 육성, 전북대 캠퍼스 통해 전문 인력 양성, 고용복지플러스센터 유치 등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희망찬 2015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지난 해‘아름답고 청정한 명품 고창 건설’에 보내주신 협력과 성원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새해에도 뜻하는 모든 일들을 성취하며, 알차고 복된 한 해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오랜 역사와 찬란한 문화유적을 간직하고 맛과 멋, 그리고 문화가 어우러진 고창은 민선 6기 새로운 밑그림을 바탕으로 쇄신과 변화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군민이 행복한 고창을 만들기 위해 농어촌 활성화 사업과 체류형 귀농창업지원 관련 사업 그리고 흥덕·해리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 주진천 상류하천정비사업, 운곡지구 생태습지 복원 및 체험지구 조성, 생물권보전지역 관리센터 건립 예산 확보, 세계 프리미엄 갯벌 생태지구 조성 관련 사업 등 고창의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 기반을 다지는데 힘써왔습니다.

금년에도 현장에서 군민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그 의견을 군정에 직접 반영하여 희망찬 고창 발전을 꼭 이루어 내겠습니다.

이를 위해 보전과 성장이 조화를 이루는 청정 자연생태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추어 가겠습니다.
 또한, 경쟁력을 갖춘 농업의 6차 산업화를 위해 고소득 신 성장 농·특산물을 육성하고, 축제와 관광을 연계한 소득을 창출하는 한편, 체류형 귀농창업지원센터 건립 등을 통해 명실상부한 귀농귀촌 1번지의 명성을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따뜻한 생활복지 활성화로 영·유아, 청소년, 어르신까지 모두가 만족하며 군민 누구나 골고루 혜택 받는 주민 맞춤형 복지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

군정 발전의 최우선을 항상 군민의 행복에 맞추고 꿈과 희망이 실현되는 고창을 위해 화합과 협력으로 함께 힘을 모아 이룩해 나가겠습니다. 원만하고 유순하며 진취적인 청양(靑羊)의 해에 지역 현안 및 역점 사업이 어려움 없이 추진되어 더 큰 고창, 세계 속의 고창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