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는 학생들 삶 그자체… 행복을 느껴야"
상태바
“학교는 학생들 삶 그자체… 행복을 느껴야"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5.03.18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물포커스 - 함열초등학교 김문영 교장

많은 교육 현장 경험과 더불어 교육적 소신과 추진력이 뛰어난 것으로 정평이 나 있는 김문영 교장

외부 청렴도 평가에서 100점을 받을 만큼 청렴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김문영 교장을 만나 학교 운영 방침에 대해 들어보았다.


▲학교 현장에서 느끼는 점은 무엇입니까?

학교는 살아 움직이는 유기체입니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죠. 따라서 문제도 보이고, 나가야 할 방향도 보입니다. 직접 느끼고 부딪치고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 많이 행복하고, 학생, 교직원들과 같이 호흡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학교 교육의 방향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학생의 '행복'입니다. 학교생활은 학생들의 삶이기 때문이죠. 그런데 그 행복은 미래를 위해 유보하는 것이기 보다 지금 당장 느낄 수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당장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맞는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이 있어야 하고, 교사의 열정이 더해져야 겠지요.


▲비전은 무엇입니까?

비전은 '사랑과 존경이 강물처럼 흐르는 학교, 꿈과 열정으로 뜨거운 학교, 모두를 소중히 여기는 학교'입니다.

학생이나 교직원이 꿈과 열정으로 같은 방향을 보면서 변화와 성취를 이루고 그를 통해 같이 기쁨을 느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교육에서 소외되는 학생들을 줄이는 것도 중요한 목표입니다.


▲학교경영의 어려움은 무엇이고 그 해결방안은 무엇입니까?

학교 경영의 어려움은 학교에 지워진 짐이 너무 많고, 그에 따른 예산 지원은 적고, 정부 차원의 규제와 지시가 많다는 것입니다.

해결 방안은 정책의 수정을 통해 학교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해주고, 교육청이나 학교 차원의 일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올해 시행하고자 하는 계획들이 있으신가요?

우리 학교의 브랜드가 '진학지도를 잘하는 학교'인데 이에 걸맞게 학교의 교육 시스템을 최적화하려고 합니다. 우선 학생들의 수준과 적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봉사활동과 독서교육을 활성화하려고 합니다.

이와 함께 자율동아리 활동과 교내 대회의 내실화를 기하고, 다양한 진로정보의 제공과 상담 활동 등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학교 소개를?

우리 학교는 익산시 북부권의 교육, 행정, 경제, 교통의 중심지인 함열읍에 위치하고 있으며 초등학교 19학급, 유치원 3학급, 교직원 36명 그리고 440여명의 꿈동이들이 잠재력을 가꾸어 가고 있는 곳입니다.

함열은 화강암이 대량으로 매장되어 있는 곳 중의 하나로 잘 알려진 곳이며 인근에는 숭림사 및 함라산이 있어 경관이 매우 수려한 전형적인 도·농 복합형 도시입니다.

오늘도 교육공동체가 비전을 공유하면서 함께 꿈을 가꾸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기초·기본·개성을 살리는 함열 꿈동이 육성’을 위해 사랑, 열정, 교육애로 뭉쳐 다음과 같이 4가지 상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첫째, 함열의 중추적 역할을 하는 학교로 만들기 위해 의사소통 활성화로 학교 비전을 교육공동체의 비전으로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둘째, 자기주도적인 학습력 배양으로 꿈을 가꾸어 가는 학생을 육성하기 위해 칭찬하고 인정하며 도전정신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셋째, 내 자녀처럼 사랑하고 공부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교사가 되기 위해 열정으로 꾸준히 연찬하고 있습니다.

넷째, 관심과 사랑으로 학교를 가정처럼 아끼는 학부모가 되기 위해 학교를 믿고 스스로 참여하며 성원하고 있습니다.

학부모는 학교를 믿고, 학생은 오고 싶어 하며, 교사는 긍지를 느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여 꿈을 가꾸며 행복을 준비하는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교연혁

1924. 3. 1.4년제 사립학교 설립

1929. 5. 4.함열공립보통학교 개교

1996. 3. 1.함열초등학교로 개칭

2006.3~2007.3 교육인적자원부지정 방과후학교 시범학교 운영

2009.3~2011.2 전라북도교육청지정 과학교육 시범학교 운영

2011. 9. 1.제31대 김문영 교장 부임

2013.03 ~교육실습협력학교 운영

2014. 2. 12 제84회 졸업(총 14,675명)

2014. 3. 1 19학급 편성(일반학급 18, 특수학급 1), 유치원 3학급 편성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