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고, 초중등 교사 등을 초청 토론 수업 공개
상태바
전주고, 초중등 교사 등을 초청 토론 수업 공개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5.05.28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고등학교(교장 이원택)는 27일과 28일 양일간에 걸쳐 전북 지역 내 초중등 장학사와 교사들을 초청해 협력형 토론 수업인 ‘전고식 토론’ 수업을 공개했다.

주입식 교육이 아닌 자기주도형 학습으로 전환시킬 혁신적 토론 학습법이 교육 현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요즘 교실 수업에서 적용 가능한 전고식 토론은 현장 교사들의 토론 수업 모델로 주목 받고 있다.
 
그동안 전북 중등 수석교사 등을 중심으로 교육현장에서는 토론 수업의 모형을 개발하고 토론 수업을 공개하고 중등학교 학생을 위한 디베이트 캠프를 여는 등 토론 수업의 현장 정착을 위해 노력해 왔다.
 
전주고는 학기 중 교실 현장에서 토론 수업을 지속적으로 해 오고 있어 학부모와 교사들의 큰 관심을 받아왔다.

이번 협력형 토론 수업을 공개한 조용신 수석교사는 “토론 수업의 기본 정신은 민주적인 평등과 소통, 존중과 배려와 나눔의 정신”이라며 “바람직한 문제 해결력을 기르고 서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토론 수업이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수업 참관 후 협의회에 참석한 전주시 교육청 김윤희 장학사는 “이번 수업 공개가 세월호 참사 이후 학생들을 관리와 통제의 대상으로만 보지 않고 자율과 존중과 배려의 대상으로 봐야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현장에 공감과 설득력을 얻고 있어, 협력형 토론인  전고식 토론은 교육 현장의 작은 변화를 이끌어 학생을 더 존중하고 더 행복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 교육을 현장에 정착시키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최진봉 전주시 교육장과 장학사들이 대거 참관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이원택 교장은 “앞으로도 이러한 협력형 토론 수업을 교실 현장에 적극 도입할 수 있도록 수업 혁신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