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 준비 안 돼 노인 열명 중 세명 일해
상태바
노후 준비 안 돼 노인 열명 중 세명 일해
  • 허성배
  • 승인 2015.06.10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논설위원

65세 이상 노인 10명 중 3명이 생계를 위해 일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노후 준비를 제대로 못 한데다. 부모에 대한 부양의식이 약해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보건사회연구원은 부모에 대한 부양의식이 약해지면서 65세 노인 10명 중 3명 이상이 나이가 들어서도 경제활동을 계속하며 생계를 꾸리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통계청 자료를 보면 노부모를 가족이 책임져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지난 1998년 90%에서 10년 만에 41%로 떨어지고, 2012년에는 33%를 기록했다.

반면 '가족과 정부.사회' 또는 '정부와 사회'가 노인 부양을 책임져야 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지난 2002년 20%에서 10년 만에 53%로 급증했다.
 국민 의식이 급격히 변하고 있는데 노인 세대의 노후준비는 제대로 안 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보사연 연구진은 60대의 재무영역 노후준비 수준은 100점 만점에 37점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이 때문에 은퇴 후 생활 유지를 위해 65세 이상 노인의 34%가 계속해서 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은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초연금 같은 공적 이전소득을 확대하는 등 강력한 소득보장제도를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노후에는 인생의 마지막 황금기이다. 멋지게 보내라. 나이 듦은 죄가 아니다. 배움에는 정년이 없다.
쉬지 말고 배워라. 즐거운 마음으로 하루를 시작하고 마감하라. 그래야 여한 없이 살게 된다.
 좋은 친구와 만나라. 외로움은 암보다 무섭다. 비상금을 가지고 있어라. 무일푼이면 서러움을 당한다. 덕을 쌓으며 살아라. 좋은 사람이 모여들고 하루하루가 값지게 된다. 좋은 말을 써라. 말은 자신의 인격이다. 미움과 섭섭함을 잊어버려라. 그래야 평화가 온다. 좋은 글을 읽어라. 몸은 늙어도 영혼은 늙지 않는다. 내 고집만 부리지 마라.   노망으로 오인 당한다. 말을 적게 해라. 말이 많으면 모두가 싫어한다. 모든것을 수용 해라. 배타면 제명대로 살지 못한다. 마음을 곱게 써라. 그래야 곱게 늙는다. 해져라. 병도 친구는 해치지 않는다. 날마다 샤워를 해라. 몸이 깨끗해야 손자들이 좋아 한다 틈만 있으면 걸어라. 걷는 것 이상 좋은 운동이 없다. 나만 옳다는 생각을 버려라. 고집 센 사람 모두가 싫어한다. 자녀에게 이래라저래라 간섭하지 마라. 그러다가 의만 상한다. 물을 많이 마셔라.
물처럼 좋은 보약도 없다. 콩과 멸치 마늘을 많이 먹어라. 최고의 건강식품이다. 낙천 하라. 하루가 즐거우면 열흘이 편안하다. 어제를 잊고 내일을 설계하라. 어제는 이미 흘러갔다. 시간 관리를 잘하라. 주어진 시간이 끝나면 쉬라. 충분히잠을 자라. 수면에 비례해서 수명도 늘어난다. 매일 맨손 체조를 하라. 돈 안 들이는 최고의 건강법이다. 세상을 아름답게 보아라. 보는 것만 내 몫이다. 쉬지 말고 움직여라. 흐르는 물은 썩지 않는다. 욕심을 버려라. 남 보기에도 좋아 보이지 않는다.
 작은 배려에도 감사의 표현을 하라. 그래야만 존경 받는다. 주어진 날들을 즐겁게 지내라. 즐기기 위해 나온 것이다. 적극적인 자세를 잃지 마라. 무엇을 하기에 늦은 나이란 없다. 마음을 즐겨라. 하루하루가 즐거움의 연속이다 사람을 믿어라. 내가 믿으면 그도 나를 믿는다. 사랑의 눈으로 만물을 보라. 사랑이 가득한 세상이 펼쳐진다.    취미는 삶의 활력소 이다. 이렇게 많은 걸 어떻게 다 지킨담. 한 두마디만 유념하시라. 낚시꾼이 방죽안 고기 모두를 잡으니까? 낚시에 걸리는 놈만 잡아라. 그리고 꼭 만나야 할 사람 늘 조건 없이 이메일을 보내는 사람과 만나라. 그 사람은 항상 당신을 생각하고 있다. 아울러 그 메일을 열어 봐 주는 것은 그 사람의 당신 생각에 대한 보답이라고 할 수 있다. 내일을 이야기하는 사람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는 사람 만나라. 그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
 내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과 만나라. 그 사람은 나를 치유해 주는 사람이다. 확신에 찬 말을 하는 사람과 만나라. 그 사람은 기준 잡힌 인생을 사는 사람이다. 살아있음에 감사하는 사람과 만나라. 그 사람은 주위를 항상 따뜻하게 해 주는 사람이다.
 아무리 작은 일도 소중히 여기는 사람과 만나라. 그 사람은 작은 행복이 자주 일어나는 사람이다. 생각만 해도 대단하다고 느끼는 사람과 만나라. 그 사람은 시대를 이끌어 갈 사람이다. 독서와 사색을 즐기는 사람과 만나라.   그 사람에게는 항상 배울 것이 많은 사람이다.
 언제나 밝게 웃는 사람과 만나라, 그 사람은 멀리있는 복도 찾아오게 하는 사람이다. 부지런히 일하는 사람과 만나라. 그 사람은 삶이 항상 풍요롭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