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수도 환경개선위해 최선 다하겠다
상태바
상하수도 환경개선위해 최선 다하겠다
  • 엄범희 기자
  • 승인 2009.06.16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종권 김제시 상하수도 과장


이종권 과장은 “상수도시설 보급률은 현재 76%에 달하고 있으며, AI발생에 따른 정부지원으로 상수도 보급률은 80%이상 확대 보급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김제시는 AI 발생지역에 국가로부터 83억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지원받아 상수도 문제를 해소하게 될 것입니다. 여기에 환경부로부터 150억여원의 하수도시설 개선사업비가 지원된다면 김제시의 현안인 상하수도 문제가 많이 해결될 것입니다.”


상하수도 등 건설과 인연이 깊어 2번이나 상하수도과장을 맡아 일해 온 이종권 김제시 상하수도 과장(59). 지난 74년 10월 9급으로 공직에 첫발을 내디디며 35년동안 김제시와 함께해 온 이 과장은 최근 김제시 지역 AI발생으로 상하수도 베테랑 이미지를 확고히 했다.


이종권 과장은 AI문제의 근본해결책인 상하수도 환경개선을 위해 ‘물 만난 고기처럼’ 급수담당 직원과 함께 중앙부처 관계관을 찾이종권 과장은 “상수도시설 보급률은 현재 76%에 달하고 있으며, AI발생에 따른 정부지원으로 상수도 보급률은 80%이상 확대 보급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아 이해시키는 등 환경개선사업비 83억원 지원을 이끌어낸 공로자다.
그는 동료직원의 어려운 일도 지나치지 않고 아픔을 함께 나눌 줄 알며 직원들과 가족적인 분위기를 중시하는 등 동료 선후배들로부터 존경을 받고 있다.


특히 상하수도 관련 민원 등 불편을 최소화하는데 앞장서, 주민들로부터도 칭찬이 자자하다. 노후된 지하수 신뢰회복으로 상수도 공기업 경영에 공헌한 이종권 과장을 만나 AI발생으로 인한 상수도 예산확보 등 견해를 들어본다.

-김제시의 상하수도 현황은 어떻습니까?
“상수도시설 보급률은 현재 76%에 달하고 있으며, AI발생에 따른 정부지원으로 상수도 보급률은 80%이상 확대 보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수시설 역시 현재 마을하수도 처리시설이 55개소에 달하고 있지만 용진면일대 AI 발생지역에 6개소를 더 증설하기 위해 현재 환경부와 150억원 지원을 협의하고 있습니다. 현재 김제시내권에 2만 6000톤(1일), 만경권에 175톤(1일) 등 모두 2만 6175톤(1일)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번 AI파동으로 정부로부터 83억원을 지원받게 됐는데요. 이 지원금을 받기 위해 이건식 시장을 비롯해 이종권 과장 등 땀흘리는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김제시는 지난 4~5월 사이 AI가 확산된 4개면지역 급수담당 공무원들과 함께 상수도시설 관련 지하수 매몰지 발생지역 침출수 및 악취피해 등에 대한 오염실태를 파악한 결과, 매우 심각했습니다. 급수담당 직원들이 중앙부처(환경부, 기획재정부)를 수차례 방문해 예산확보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중앙부처 담당자들을 만나 심각성을 이해시키는 등 국비67억원 지방비16억원 등 총 83억원을 확보했습니다.”


-김제시의 노력으로 정읍, 순창등 타지역에도 상하수도 지원금이 지급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번 김제시의 국가예산 확보 노력은 대단했습니다. 전국 AI발생지역 관계관 회의를 환경부 주관으로 지난 6월 4일 전라남도 나주에서 개최했습니다. 당시 환경부 균특사업 예산이 없어 고심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자신을 비롯한 급수담당 직원들의 예산확보를 위해 아침 8시에 김제에서 출발해 당일 저녁12시에 김제에 도착한 일도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열성적인 마음과 적극적으로 노력의 결과 김제시는 물론 타 시·군까지 예산지원이 돌아가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환경부 관계관 및 AI 발생지역 관계관들로부터 고마움과 칭찬을 받기도 했습니다만 이 자리를 빌어 환경부 관계관들에게 감사드립니다.”

-이번 지원금으로 상수도가 설치되는 지역은 어느 곳입니까.
“김제시 용지 외 5개면은 상수도시설 설치 대상마을의 적정성 및 면과 면 상수도 물 순환 상태 여부 등을 파악해 설치할 계획입니다.”


-상하수도과의 가장 큰 현안은 무엇입니까.
“김제시는 상하수도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자체능력이 없어 국도비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AI 발생으로 국가로부터 83억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지원받아 상수도 문제가 많이 해소될 것입니다. 하수도 문제는 환경부로부터 150억원만 지원된다면 김제시로서는 큰 현안이 많이 해결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AI파동과 상하수도와는 어떤 연관이 있습니까.
“이번 AI파동으로 오리와 닭 300만수를 110개소에 매몰했기 때문에 지하수 오염이 심각해집니다. 이에따라 영향권에 있는 용지면 황산면 금구면 금산면 등 4개면 발생지역 720세대의 수도시설을 갖춰주고 하수도는 처리시설 6개소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따른 하수관거가 10km, 하수중계펌프장 1개소 등 150억원이 소요됩니다. 하수도 문제가 해결되면 발생지역의 가축살처분으로 인한 지하수 오염및 식수대책이 해소됩니다. 또한 한센인 정착지역에선 축산으로 인한 환경오염이 심각하고 열악한 환경시설로 매년 반복적인 가축전염병이 발생하고 있지만 환경시설이 개선되면 새만금 유역수질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프로필: 김제군청 방재계장, 검산동장, 재난안전관리과장, 상하수도과장, 새마을 조기축구회 결성, 김제시청 직장 축구회 결성 초대회장./엄범희 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