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민 ‘똥’물 먹고 있다
상태바
익산시민 ‘똥’물 먹고 있다
  • 최두섭 기자
  • 승인 2015.10.11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취재본부장 최두섭

전북도가 비상 가뭄대책반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익산시민들이 먹고 마시는 물 문제해결은 아직도 긴 터널을 지나고 있다. 지난 5일 박경철 익산시장은 지방자치법 제109조에 의거 주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선결처분권’을 발동하고 의회 승인 여부와 관계없이 주민의 삶의 질 개선에 나섰다.
이에 시의회는 8일 임시회 중 집행부가 승인해 제출한 광역상수도 전환을 위한 수도정비기본계획 변경용역사업 총 4억원을 전면표결 후 부결시켰다. 이유는 전국적인 사례가 전무하고 긴급성이 없다는 것이다.

과연 무엇이 긴급한 사례가 아니고 사례가 없다는 것인지, 익산시민들은 익산시와 의회권력 앞에 안전한 물을 마실 수 있는 권리를 박탈당해야 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
박 시장의 광역상수도 전환 용역사업은 시급하고 긴급한 것이다. 자치단체장의 최우선 행정은 주민의 복지와 복리, 삶의 질 개선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단체장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의회가 앞장서 발목을 잡는다면 유권자의 준엄한 심판이 무섭지도 않은지.
익산시의회 의원들은 당연히 주민들의 선택을 받고 주민대표로서 집행부의 감시와 감독의 권한을 갖고 있다. 그러나 그 권한을 사사로이 개인의 영달을 위하고 단지 자치단체장과 같은 당 소속이 아니라는 이유로 딴지를 걸겠다면 익산시 발전의 희망은 벌써 물 건너갔고 암울하기 짝이 없다.
사실 익산시가 추진하는 광역상수도 전환사업은 누가 뭐래도 필요 이상인 것이다. 시민이 먹고 마시는 물의 상수원은 개방형 농업용 대간수로여서 오염정도가 우려할 정도이다. 즉 완주 상수원의 대장균군이 용담댐에 비해 10배에서 19배를 초과하고 있다. 시민이 먹고 마시는 개방형 상수원의 주 오염원인은 완주산단, 과학단지, 테크노벨리, 비봉 축산시설 등으로 지난 2007년부터 9건의 환경오염사태가 발생했다.
특히 이 축산시설의 돼지사육은 행정소송 승소 후 계속적인 환경오염행위를 일삼고 있지만 완주군은 집단민원 등의 이유로 현재 보류 중에 있다. 따라서 익산시민들은 축산단지의 ‘똥’물을 마시고 있는 셈이다.
막말로 박경철 시장이 도적질 하자는 것이 아니지 않는가. 제발 시민의 생명을 지키는 것에 4억원을 투입하자는데 원수대하 듯 하는 의원나리들,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운 일이 없고 그에 대해 명세할 수 있는가. 지금이라도 시민권리보호에 앞장서 줄 것을 촉구한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