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한우고기는 순창 물통골 한우촌이 ‘으뜸’
상태바
명품 한우고기는 순창 물통골 한우촌이 ‘으뜸’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5.10.27 12: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 물통골 한우직판장 발길 "성황"


“대한민국의 자존심, 순창 한우가 힘이다!!”

순창군이 추진하고 있는 마을단위 축산물 직판사업이 매해 활기를 더하고 있다.

순창군 구림면 구산리에 위치한 이상촌 농업회사법인이 운영하고 있는 '순창 물통골 한우직판장'이 그 선두주자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것.

이상촌농업회사법인은 지난 2012년 9월 구림면 구산리 축산농가 20여명과 경종농가 40여명이 공동출자해 설립한 법인으로, 마을 특산물인 쌈채소와 한우를 현지에서 판매하는 직판장과 식당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직판장과 식당은 개장 이후 현재까지 순창군민들은 물론 강천산과 회문산을 찾는 관광객들과, 전주·광주 등 인근 대도시의 가족, 직장단위 방문객들이 줄을 잇고 있다.

질 좋고 맛 좋은 한우를 저렴하게 공급한다는 점과 아늑한 고향 정취와 함께 산지에서 직접 생산한 신선한 채소를 곁들일 수 있다는 점이 인기의 비결이다.

이상촌법인 설성환 대표는 "청정 순창지역에서 생산되는 명품 암소한우를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고, 상추와 고추, 마늘 등 연관 농산물을 보다 효과적으로 판매해 축산농가와 경종농가 모두가 소득을 올릴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하다가 한우직판장을 운영하기로 대안을 찾았다"면서 "개장 이후 매해 매출 소득을 올리고 있으며, 발생된 소득은 출자자들에게 공평하게 나눠주는 조합 형식의 운영방식을 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은 설성환 대표와의 일문일답-


▲법인을 소개한다면

-저희 농업회사법인 이상촌(주)은 순창군 축산농가와 친환경 농산물 생산농가 그리고 소비자가 함께 출자한 전라북도지정 자립형 (예비)사회적기업입니다.

저희는 "친환경 농축산물 유통과 농민 복지향상"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순창물통골한우촌 매장에서는 암소한우만을 선별해 등급별 다양한 부위를 착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특히 순창 물통골 한우촌에 오시면 10분 거리에 전국 제1호 군립공원인 강천산과 순창 고추장의 유래지인 만일사가 있는 회문산이 있어 주변 관광과 함께 자체적으로 세미나실과 족구장 등 운동시설을 갖추고 있어 단체 야유회 장소로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기업 활동의 일환으로 농촌체험활동(딸기, 상추, 20여가지의 쌈채소, 고사리, 블루베리, 양파, 감자, 절임배추, 고구마 등 수확)도 연중 진행합니다.


▲일각에서는 지속적인 한우할인판매 등으로 저가 이미지가 굳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소비자들이 ‘우리 한우가 이렇게 맛있구나’라는 이미지를 심어주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렴한 가격에 한우 맛을 접하고 한우를 알리는 계기가 됐다면 앞으로 소비자들은 당연히 한우를 찾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 현재 위기에 처한 한우산업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가 늘어야 하며, 이를 위해 가장 큰 장벽인 가격을 낮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됩니다.


▲저가 판매 요인은

지금의 다소 복잡한 유통구조로는 한우가격을 낮추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지금은 저가 이미지 형성을 우려하는 것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품질좋은 한우를 먹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때입니다. 또 한우의 우수성을 강조한 이미지 메이킹 등 등급에 따른 차별화된 홍보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앞으로 한우의 고급스런 이미지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일 생각입니다


▲한우 소비 촉진 전략이 있다면

단순한 TV광고나 할인판매가 아닌 소비자의 구매행위를 일으키는 실질적인 소비촉진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통합마케팅의 개념으로 접근할 방침입니다. TV광고 외에 스포츠마케팅, 공연/문화 마케팅, SNS 등을 통한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며 소비자와 생산자를 직접 연결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한우를 구매할 수 있는 직거래 장터도 지속적으로 전개해나갈 방침입니다. 이러한 모든 것은 고객 접점을 확대한다는 전략인데 이에 대해 더 많은 아이디어를 내고 실행토록 하겠습니다.


▲내년도 사업구상은.

내년 사업계획의 기본은 희망을 만드는 것입니다.  가장 근본적인 것은 가격인데 생산자인 농가에서는 원가절감 노력이 필요하고 정부는 이들의 노력이 가능하도록 정책적 배려가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내년엔 직거래장터를 한두달에 한 번 정례화하고 한우 전문식당을 여는 것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매장과 설비 등을 갖춘 후 공모를 통해 선정된 한우농가나 영농조합법인체가 직접 판매할 수 있게 판로를 열어주면 소비자들은 품질좋은 한우를 저렴한 가격에 맛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사업 포인트가 있다면

한우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브랜드 슬로건을 내세워 수입육 및 타 육류와 비교해 한우가 왜 우수한지, 왜 한우를 구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을 지속적으로 홍보해 한우라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전력을 다 할 방침입니다


▲마지막으로 한우인들에게 한마디 보탠다면.
 
한우는 우리 땅에서 오천년을 지켜온 우리 고유의 유전자를 지닌 문화이자 산업입니다. 그동안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우리 한우를 지켜온 한우인 여러분들이 정말 자랑스럽다. 좋은 품질을 위해 오늘도 애쓰시는 한우농가 여려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순창 물통골 한우촌에도 큰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순창 물통골 한우촌은 한마디로 순창의 건강한 축산 농가와 성실한 경종 농가가 합심해 운영하는 한우 직판장 겸 식당이며, 또한 청정 순창 지역에서 자란 명품 암소 한우와 마을 특산물 쌈채소를 저렴하게 즐길 수는 있는 곳이다.
/전광훈 기자

-주소 전북 순창군 구림면 이암길 5
-문의 063-653-8604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