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어깨통증, 30·40대도 예외일 수 없다
상태바
오십견 어깨통증, 30·40대도 예외일 수 없다
  • 김유재
  • 승인 2015.11.11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전북지부 류마티스·근골 내과전문의 김유재>

중년의 나이, 특히 50대가 되면 유독 어깨통증이 심해져 오십견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30·40대 오십견 환자가 늘고 있다. 그 원인으로 장시간 컴퓨터, 스마트폰, 게임기 등을 사용하면서 한 자세를 오랫동안 유지하거나 스트레스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져 있고 운동이 부족한 경우 등을 들 수 있다. 이외에도 몸이 여윈 젊은 여성이나 당뇨병, 갑상선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젊은 오십견’이 생길 수 있다.

오십견이란?
오십견이란 오십대 전후에 발병한다 해서 이름이 붙여진 질환으로 어깨가 굳어 움직이기 힘들고 통증을 수반한다. 정확한 진단명은 ‘유착성관절낭염’. 용어를 풀어 해석하자면 어깨 관절막에 염증이 생겨 운동 범위가 감소되고 어깨가 굳어있는 상태라는 말이다.

오십견은 어깨에 오는 두통

처음엔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어깨를 움직이기 어렵고 통증이 심하며 뒷목이 뻣뻣하고 통증이 있는 방향으로 돌아눕기가 힘든 증상이 나타난다. 증상이 심해지면 옆 사람의 옷깃만 스쳐도 어깨에 전해지는 통증 때문에 깜짝 놀라게 된다.
이러한 증세는 ▲점차 통증이 증가하는 ‘동통기’ ▲통증 때문에 운동하기가 어려워지는 ‘동결기’  ▲점차 통증이 감소하는 ‘해리기’를 거쳐 시간이 지나면 증세가 차츰 완화된다. 오십견은 보통 발병 후 약 1~2년 정도 고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당수에서 미미한 외상이나 무리한 운동 뒤 어깨통증을 느끼기 시작하며 통증으로 인해 본인 스스로 어깨운동을 피하게 된다. 일단 어깨를 안 쓰기 시작하면서 통증이 증가되어 서서히 어깨가 굳어진다. 통증은 특히 밤에 심해져 수면에 지장을 주게 되며 갑작스러운 운동 시 견디기 힘들 정도로 아픔을 느낀다. 따라서 오십견은 ‘어깨에 오는 두통’처럼 하나의 증세이므로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 그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오십견의 치료
과거에는 오십견이 저절로 자연 치유된다고 알려져 환자 스스로 등한시하거나 물리치료만으로 완전히 치료된다고 여기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오십견은 치료시기를 놓치면 통증기간이 연장되고 회복도 더디게 나타난다. 따라서 발병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오십견은 진행정도에 따라 급성기와 만성기로 나눈다. 급성기에는 통증이 심하며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및 자가물리치료가 도움이 된다. 연부조직에 염증이 일어난 경우 국소적인 항염증 치료(주사제)를 실시하며 보조적으로 물리치료를 실시한다.
만성기는 어깨관절의 운동제한이 주요 증상이며 운동요법이나 관절 내 주사요법을 시행하고, 마취 하에 강제로 운동범위를 늘리는 시술이나 관절경을 이용한 유착제거술 등도 시행될 수 있다.

평소 어깨통증 예방법
어깨통증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평소 바른자세 유지, 온열요법, 적당한 운동 등을 들 수 있다. 평소에 매일 5분 정도 목을 좌우전후로 돌려주고 어깨를 상하로 움직여 주는 것이 좋다. 특히 새로운 운동 시작 시 주의를 더욱 기울여야 한다. 평소에 반복적으로 사용해 미세한 손상이 있던 어깨 관절이나 힘줄, 인대가 갑작스런 운동으로 파열되기 쉽기 때문이다. 운동 시에는 가벼운 체조와 스트레칭부터 시작하고 가벼운 중량 운동으로 넘어가 근력을 충분히 기른 뒤 본격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또 배드민턴이나 골프 등 어깨를 많이 사용하는 운동을 할 시 준비운동 이외에도 운동 후 온찜질이나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는 것이 좋다. 통증이 심할 시 가벼운 찜질 등으로도 통증을 다소 가라앉힐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