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이 행복한 장수 만들기 ‘한 발짝’
상태바
군민이 행복한 장수 만들기 ‘한 발짝’
  • 권남주 기자
  • 승인 2015.12.2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6개의 국가공모사업 선정 6백71억1천만원 국도비 확보

장수군은 올 한 해  매우 의미 있는 한해였다.

최용득 장수군수는 올 한해 ‘군민이 중심되는 행복장수’를 군정지표로 삼고 사람과 자연, 모두가 건강하고 살기 좋은 장수, 군민이 행복한 장수를 만드는데 매진해왔다.

특히 농어촌 임대주택 건립유치, 전북형 농촌관광 거점마을 육성사업, 지역활성화 지역 선정, 장계 건강생활지원센터 신축, 마을연계형 소규모 공공주택사업, 뜬봉샘 생태관광지 지정, 장수~장계간 국도 확포장사업 등 46개의 국가 공모사업에 선정, 6백71억1천만원의 국도비를 확보하며 지역발전의 발판을 마련했다.

또한 지역산업진흥유공기관 우수기관, 대한민국향토제품마케팅 우수상, 지방재정조기집행 우수기관, 전라북도 ‘최우수축제’ 선정, 정보화마을 운영평가 최우수마을 선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 및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고 아름답고 안전한 소하천 가꾸기 우수기관, 도로정비 우수, 하천제방정비 최우수 선정 등 각종 상을 휩쓸며 군민의 안전과 행복을 위해 노력해온 보람 있는 한해였다.

6차 산업 활력기반 구축

올 한해 장수군은 6차 산업 전담부서 시설과 6차 산업 관련 공모사업 확정, 농특산물 온라인 쇼핑몰인 ‘장수몰’ 구축, 레드푸드센터 건립 등으로 6차 산업 활력기반을 구축했다.

또한 서울대공원 꽃무지개원 내에 장수사과 고향 숲을 조성한 데 이어 경기도 용인에 농특산물 직매장을 개장하고 가공식품 출하박스 지원, 거점산지유통센터 활성화 지원 등 농특산물 유통을 강화해왔다.

장수군은 올해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장수분소를 유치, 2016년 1월 개소를 앞두고 있다. 군은 앞으로도 신성장 농업육성사업과 쌀 소득기반구축 등 농업경쟁력 기반을 조성하고 장수사과의 지속육성과 장수한우 명품화 사업, 친환경농업 확대, 지역특화품목 육성 등을 통해 농가소득을 향상시켜나갈 계획이다.

군민이 소통하는 열린행정 실현

장수군은 올 한해 군과 함께하는 공감행정을 위해 행복 100℃온도계를 설치하고 주민참여예산제 시행, 읍면민의 날 행사 추진, 장수 아카데미 운영 등을 추진해왔다.

또한 생활민원/대외협력팀과 농기계사업단을 운영하고 옥내 마을방송 시설 구축과 농어촌버스 단일요금제 시행, 오지마을 행복버스 시행 등의 생활밀착행정을 전개, 군민 만족도를 높여왔다.

군은 무진장 수요응답형 행복버스 공모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천천 벽지노선 19마을에 행복버스를 운영하고  군 청사를 증축해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생활불편 해소를 통한 군민 행복지수를 높여나갈 방침이다.

매력 있는 문화관광 육성

지난 11월 방화동 목재문화체험장이 준공돼 개관식을 가졌다.

군은 올해 장수군 관광종합개발계획수립 용역을 완료하고 대곡제 레저관광지 개발사업 착수, 농촌테마공원 조성사업 준공 등 자연친화적 관광지를 조성하고 가야문화권 관광자원화사업과 문화유적 보수정비 등 전통문화?관광육성에 노력해왔다.

특히 제9회 장수한우랑사과랑 축제는 축제기간 33만명이 축제장을 찾아 35억원의 농특산물 판매수익을 올리는 성공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해나가고 있으며 문화예술체육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전라북도 농악경연대회 대상과 전라북도도민체전 종합 6위(군부2위)의 기염을 토했다.

또한 대통령기 전국승마대회를 시작으로 6회의 전국 단위 승마대회를 유치, 성공리에 개최하고 학생승마교실 운영과 내년 6월 준공을 앞두고 있는 승마레저체험촌 조성 등 말을 통한 관광산업을 육성해나가고 있다.

꿈을 주는 교육복지 실천

장수군은 올해 으뜸인재육성, 전북의 별 육성, 생활과학교실, 농촌유학센터 등 4건의 우수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공모에 선정돼 1억5천만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군은 앞으로 애향교육진흥재단을 내실 있게 운영하고 인재육성 프로그램과 학교 급식비 지원 등 교육 여건 개선을 통한 미래인재양성에 노력해왔다.


또한 여성 사회참여 확대, 영유아보육서비스 지원, 이동자원봉사 활성화, 다문화가족지원, 취약계층 아동지원, 청소년 보호 및 건전 육성 등 가정이 행복한 환경을 조성하고 저소득층 생활 안정 지원사업과 자활 근로사업 지원 등 저소득세대 생활안정을 도모해왔다.

군은 사회복지관과 장계 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장애인 생활안정 및 활동지원과 맞춤형 방문서비스 제공, 지역응급의료기관 운영, 노인복지관 운영, 장수사랑가족화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군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장수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누구나 살고 싶은 청정환경 조성

장수군 뜬봉샘생태관광지 조성사업이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장수군은 2024년까지 72억원을 투자해 뜬봉샘 일대를 생태관광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장수군은 올 한해 지속가능한 조림사업과 임도 시설사업, 숲 가꾸기 사업으로 자연과 함께하는 녹색 생태환경을 조성하고 도시숲 조성과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 폐축사 정비사업, 탄소포인트제 시행 등 공해 없는 환경으로 살고 싶은 정주환경을 가꿔왔다.

또한 지역행복생활권 사업 일환으로 장수~진안간 경계 오지마을 지방상수도 공급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하수관거 정비, 소규모 수도시설 계량사업, 계남 양돈단지 환경정화사업의 순조로운 추진으로 청정장수를 실현해나고 있다.

안전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지역개발

올해 장계 농어촌 임대주택사업이 유치됨에 따라 오는 2017년까지 장계면 일대에 100세대의 임대주택이 들어서 주택난이 다소 해소될 전망이다.

장수군은 올 한해 주택개량사업과 빈집정비, 마을회관?희망의 집 고쳐주기 등 주택 및 마을회관 정비사업과 소형 LPG저장탱크 보급과 도로망 정비 및 확포장,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농산어촌 개발사업 등을 통해 농촌마을 정주여건 개선에 노력해왔다.

또한 재해위험지구 정비와 하천재해예방사업, 소하천 정비사업, 하천재해 예방사업, 생태하천 조성 등 아름답고 안전한 하천 조성과 재해예방사업을 추진해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