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정제없이 음용이 가능한 죽력 개발
상태바
국내 최초로 정제없이 음용이 가능한 죽력 개발
  • 김동주
  • 승인 2016.01.11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원시주천면에는 국내 최초로 정제없이 음용이 가능한 죽력을 개발한 “어머니이름으로는”이라는 회사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해 12월, 남원시에 죽력제조에 대한 식품허가를 받고 그동안 연구한 처년죽력을 비롯 대나무 수액, 대잎 추출물 / 대잎차, 죽순 등을 생산하고 있다.

죽력이란?  대나무를 두쪽으로 쪼개 가운데를 불로 달구어 양끝으로 유출되는 수액을 말하는데 맑은 미황색으로 투명하며, 시지 않고 약간 단맛이 있으며 은은한 수액 냄새가 난다고 동의보감(1610년)에 기술되어 있다.

죽력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려주며 피를 맑게 하고 중풍, 뇌졸중, 고혈압 등의 혈관 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죽력을 추출 후 정제과정 없이 음용할 수 있는 제법이 우리나라 최초로 개발되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48,89hz “처년죽력”은 국내 최초 정제없이 음용 가능하게 되어 폐열 배출 구멍 통해 폐놀류등 제거, 탄화현상에 의한 갈변현상 없어 궁중 상비약 「죽력」 중풍, 뇌졸중, 고혈압 등 혈관질환에 탁월한 효과있다.

대나무의 성분을 그대로 간직한 48.89hz 죽력은 온천수 79hz, 샘물 122hz, 미네랄수 94hz, 신경세포의크기 60hz, 약알칼리수 54hz에 비해 인체에 흡수률이 아주 높아 최고의 효능을 낼 수 있다.

어머니이름으로[대표 정여남]는 특히 물을 넣지 않고 진공상태로 만든 뒤 대나무의 세포막을 완전히 열어 48시간 동안 만들어 지는 원액은 48.89hz로 인체에 흡수율이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 죽 력 성 분 】

- 페놀화합물 : 식물의 페놀화합물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세포보호이다. 페놀화합물의 방어역할은 대기오염, 자외선, 감염, 기계적 손상 등 스트레스 유발 환경조건에서 농도증가와 관련있음이 밝혀져 있다.
페놀화합물은 혈소판 응집을 방해하고 항산화제로서 기능함으로서 생리작용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필수 아미노산(essential amino acid) : 필수 아미노산이란 생물체 내에서 생합성이 되지 않는 아미노산을 말하며 그래서 반드시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대나무에는10종 중 9종의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유기산 : 당류의 분해생성물인 유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포도상구균, 녹농균, 젖산균 등 유해균의 생육을 억제한다. 
 

-그밖에 대나무에 특이적으로 존재하는 생리활성물질에 대해서 항암효능 등 특히 일본에서 약리학적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 죽 력 효 능 】

남부임업시험장의 조사에 의하면 대나무 수액에는 다량의 칼슘성분으로 뼈에 이로운 나무라 해서 골리수(骨利水)로 불리는 고로쇠나무의 수액보다도 칼슘이 2.4배에 이르는 422 ㎎/ℓ 로 나타났다. (고로쇠 나무수액의 칼슘 함량 175 ㎎/ℓ)
칼륨도 마찬가지로 고로쇠나무 수액의 16 ㎎/ℓ 보다 월등히 높았으며 맹종죽 수액은 2,504 ㎎/ℓ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마그네슘은 고뢰쇠나무 수액보다 약 50배 높게 측정되었다.죽염도 대나무 속에 깃든 약성과 정기를 추출, 합성하여 만들어지며 인삼을 훨씬 능가하는 약성을 지녔다고 여겨지기도 한다.

조릿대가 갖가지 암과 당뇨병, 고혈압,·위궤양,알콜중독,심혈기질환(화병) 등 수많은 난치성 질환에 놀랄 만큼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알려져 서구에서는 미슬토가, 그리고 일본에서는 조릿대가 항암 민간요법 중 가장 중요한 치유물질로 각광 받고 있다. 그러나 일본에서 나는 조릿대에는 약효 성분이 적어 원료의 대부분을 우리나라에서 채취해 간다고 한다.
 
일본에는 조릿대를 이용한 건강식품들이 최근들어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 조릿대엑기스, 알약, 차, 등 여러 가지 제품이 나와 있고 갖가지 병에 효험을 보는 사람이 많다.

조릿대는 뇌신경을 진정시키는 작용이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현대인들에게 매우 좋다.  조릿대는 아스파라긴산, 글루타민산, 셀린, 트레아닌프로린, 알라닌치스테인 등의 아미노산뿐만 아니라 크실로즈, 아리비노즈, 클루코즈, 만노즈, 갈락토즈 같은 다당류도 풍부하다.
이 밖에 지방, 칼슘, 규산, 비타민 B1과 K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특히 비타민 K가 혈액이나 체액 속에 녹아 들어가 혈액을 맑게 하고 칼슘이온을 늘려 체질을 바꾸는 작용을 한다.  
 

한편 어머니이름으로 정여남 대표는 “국내에서 제조되는 밀폐간접가열법 죽력이 전통적인 제조법 중 하나이긴 하지만 죽력 약재의 한의학적 성미(甘寒)와 상이하고, 처음 얻은 죽력은 유해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그대로는 복용할 수 없어 안타깝다”고 했다./남원=김동주기자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