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군농업기술센터, 지역농업·농촌의 재도약 발판 마련!
상태바
장수군농업기술센터, 지역농업·농촌의 재도약 발판 마련!
  • 권남주 기자
  • 승인 2016.03.09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서정원 장수농기센터 소장

  수요자중심의 기술보급으로 농가의 자립역량 향상 및 현안 중심의 문제해결로 성과창출과 맞춤식 농업인 교육강화로 농촌핵심인력을 양성하고 있는 장수군농업기술센터 서정원 소장을 만나 견해를 들어봤다.

 

문】 장수군농업기술센터의 조직이 확대,개편되었는데요?
  장수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월26일자 조직개편에 따라 과수지원사업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기술담당관제에서 농촌지원과와 과수특작연구과로 2개과로 구성하여 45명의 직원이 농업경쟁력 강화와 농촌지도기반 조성을 위해 농업인을 지원하고 농업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농촌지원과’는 농촌지도기반조성, 농업인학습단체육성, 농업인교육, 후계인력육성, 농업인리더교육, 농기계사업단 운영, 중소형농기계 지원, 장수식품클러스터육성사업, 지역전략식품산업육성, 농산물가공 및 지역자원을 활용한 가공식품연구 등 6차산업화를 추진하며

 ‘과수특작연구과’는 FTA대응 과수생산기반지원, 과수경쟁력향상기술지원, 친환경농자재 지원센터 운영, 표고버섯안정생산시스템구축, 신기술보급 시범사업 육성, 과학영농종합분석실 운영, 우량품종 확대 및 병해충 예찰방제, 사과시험장 운영, 과수농가 현장기술지원, 과수 현장적용 실용화 연구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문】 2015년 추진성과는?
  2015년은 먼저 각종 업무협약으로 지도사업의 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장수군과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과 업무협약으로 상호간에 인력 및 기술교류, 공동시설물 활용으로 공동연구 수행 등 사과주산지의 현장애로기술 획득으로 장수의 사과산업 강화를 위한 협약을 하였으며, 자라나는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위한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 한국청소년연맹과 희망사과나무 분양 캠페인 공동 전개로 소외계층 청소년을 지원하고 수확 농산물(사과 등) 직거래 활성화를 위한 홍보를 강화하기로 하였습니다. 아울러, 지역로컬푸드의 활성화를 위해 전주시와 지역자립·선순환 경제 활성화를 위한 제휴푸드 협약을 맺어 건강하고 안전한 장수지역의 특산물을 공급하여 농가소득에 기여하였습니다.

  인력육성분야에서는 농산물 개방에 따른 농업경쟁력 향상을 위한 글로벌 전문리더 양성을 위해 지역 특화품목 중심의 농업인 교육을 성공리에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농업인대학은 3개과정(사과, 오미자, 토마토) 228명의 교육생이 품목별 재배기술과 병해충관리, 현장교육 등의 교육을 통해 전문지식을 익히고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특히 농업인대학의 수료생중 18명은 농업경영인선도농가 해외 선진지 견학으로 중국과 일본의 선진농장을 방문, 가공 및 유통시설을 견학하여 글로벌한 견문을 넓히기도 하였습니다. 이외에 새해농업인 실용교육, 품목별농업인 연구회 육성, 강소농 경영역량 배양교육 등 농업인·농업인단체 전문화 교육으로 조직역량을 강화하였습니다.

  식품자원분야에서는 전통한과사업장 상품화 기술시범 및 농식품가공 우수제품 상품화사업, 소규모가공창업지원, 소규모식품제조 위생시설 개선사업 등을 통해 농산물 가공 생산기반을 확충하고 6차산업 수익모델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통마케팅 웹 컨텐츠 구축, 레드푸드 유통 경로 다각화를 통해 농산물 가공제품의 판로를 다각화 하고 있으며 지역여성리더 양성교육 9회, 여성지도자 역량개발 워크숍 등 농촌여성 대상 전문교육 운영으로 사회 소통감각을 익히고 농촌사회 활력을 주도하는 새로운 리더로 육성하였습니다.

  소득작목분야에서는 각종 새기술 시범사업을 진행하여 안정 농·축산물 생산기술 보급으로 개발된 기술의 신속한 보급으로 지역농업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였고 표고버섯 톱밥배지 배양센터를 운영하며 지역농업특성화 사업으로 표고버섯 융복합산업을 육성하여 재배면적을 2011년 4호 0.1ha에서 2015년 말 36개소 1.6ha로 관내 표고버섯 생산량을 270톤까지 확대하였습니다.    또한 국내 육성품종을 보급 중고온성 및 중온성 품종 보급으로 연중생산체계를 구축하여 65만봉을 보급 톱밥배지 생산 보급으로 농가 경영비를 47% 절감하였습니다.
  현재 농기계사업단은 농기계의 효율적 운용으로 장수본소와 장계분소를 운영하여 2,905건 3,459대를 임대하였고 경운 및 로타리, 옥수수파종 및 수확 등 285건의 농기계대행으로 농가편익을 증진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농기계임대사업장 산서분소의 설치로 산서지역 농업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합니다.
  장수군의 사과재배농가는 813농가로 1,029ha에서 재배하고 있습니다. 홍로사과의 주산지로 고품질 장수사과 재배기술 확립을 위한 현장컨설팅을 강화하고 있으며 사과의 안정생산 체계 확립을 위한 우량묘목 생산기반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수사과 고향숲을 서울대공원 내에 조성하여 도시민에게 장수사과를 홍보하고 있으며 사이버팜 사과나무 분양으로 도시민들이 안전하게 믿고 먹을 수 있는 농촌 테마 체험프로그램으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장수사과시험장은 9ha면적에 5품종 7,190주를 재배하여 신기술 도입 및 실용화 기술 연구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국내육성 사과 신품종의 재배실증 시험포로 운영하여 이후 새로운 농가소득작목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문】 2016년 중점추진사항이나 목표는?
  2016년은 장수군농업기술센터의 목표는 전국 최고의 농업기술센터로 발돋움하는 것입니다. 2015년이 장수군농업기술센터가 발전하기 위한 초석을 다지는 해였다면 2016년은 이 초석위에 견고히 집을 완성해가는 한 해가 되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추진합니다.

  2016년 농촌지원분야에서는 신속한 현장중심 기술지원으로 농업인이 만족하는 지도사업을 전개하고 과학영농을 선도 실천하는 학습단체 및 농촌지도자를 육성하겠습니다. 지역사회 리더 농업 전문인력 육성으로 농가 자립 역량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농기계의 효율적 운용으로 농가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영농편익을 증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농촌자원 활용기술 개발 보급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고 농식품 가공·창업 기술보급 및 향토음식 상품화를 통해 고부가가치 6차산업을 활성화하겠습니다.
  과수특작연구분야에서는 최고품질 안전과실 생산으로 과수 경쟁력 강화 및 농가소득을 증대하고 과수 고품질 안정생산 기술 보급 및 신기술 현장 실용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예·특작 특화품목개발 및 농업현장 활용 기술개발로 농가소득 안정화에 기여하겠습니다. 아울러, 친환경 및 병해충방제, 과학영농 기술지원으로 정밀농업을 지원하고 지역에 적합한 실용화 기술개발을 통한 과수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문】 지역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농업연구기반시설에는 무엇이
     있나요?
  장수군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농업연구 기반시설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앞서 이야기한 농기계사업단은 2016년에 3개소를 운영하여 농기계임대 및 농작업대행, 농기계수리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친환경농자재지원센터는 비료생산시설과 사료제조시설에서 11품목 900톤을 농가에 보급할 계획입니다. 표고버섯 톱밥배지 배양센터 운영으로 장수군의 신소득작목으로 표고버섯을 육성하고 있으며 생산라인을 증설하여 1일 8,000봉 목표생산을 통해 표고버섯 생산농가 44농가에 80만봉을 보급할 예정입니다. 장수사과시험장은 전국에서 벤치마킹의 장소로 현장중심 농업인 교육, 기술지원, 지역적응성검정 시험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농산물종합가공센터운영으로 오미자청, 사과즙, 사과잼, 사과칩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업환경보전을 위한 종합분석실운영으로 주요작물재배지, 쌀소득·밭농업 직불지, 농가의뢰 토양분석 3,000점, GAP, 친환경인증 제출용 토양중금속, 농업용수 분석 500점 등 종합분석으로 영농 현장지도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문】 시험연구사업도 좋은 성과를 내고있다고 하던데요?
  장수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지역의 토양과 기후환경에 적합한 작물을 개발 연구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신소득 작목 발굴 및 안정생산 기술 개발·보급으로 장수지역의 연중생산 조사료 최적 작부조합 후보군을 도출하고, 시설재배지 염류집적 해소를 위한 유용미생물 혼합비율을 확립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후변화에 대응한 신소득 작목 지역적응성 실험, 사과의 저장성 증진과 연작장해 개선을 위한 연구를 계속하여 지역주민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소득증대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