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보건소, “생애 주기별 맞춤형 보건사업으로 시민건강 지킨다!”
상태바
정읍시보건소, “생애 주기별 맞춤형 보건사업으로 시민건강 지킨다!”
  • 박호진 기자
  • 승인 2016.03.15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보건소가 올해도 시민 건강 지키기에 발 벗고 나선다.
시 보건소는 “지역주민 모두의 평생 건강 관리를 위한 보건의료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개인과 가족의 행복을 구현함으로써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정읍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김생기 시장은 특히 “생애 주기별 맞춤형 평생건강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농촌지역 보건의료 환경 개선과 각종 전염병 관리, 정신보건, 의료취약계층 건강검진, 출산장려사업 등 시민 안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펼쳐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농촌 보건의료 환경개선 ‘주력’
농촌지역의 노후화된 보건기관 시설과 의료 장비 개선에 나선다. 이의 일환으로 연내에 보건진료소 2개소(신태인 두지보건진료소, 백산보건진료소)를 신축한다. 
상반기 내에 치과진단용 방사선 촬영 장치와 체성분 분석기, 자동신장/체중계 등 보건의료 장비를 지소?진료소에 보급할 예정이다.

건강한 산모와 아이가 지역경쟁력!
건강한 아이 갖기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건강한 아이가 바로 지역 경쟁력이자 지역성장동력이라는 맥락에서 추진되는 사업이다. 모유 수유클리닉과 임산부 출산교실 등이 대표적인 사업들이다.
모성과 영유아의 건강 증진을 위한 시책으로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 지원, 난임부부지원, 저소득층 기저귀 및 분유지원, 미숙아와 선천성 이상아 의료비지원, 신생아 청각검사, 청소년산모 임신·출산의료비 지원 등을 추진한다. 
임산부와 영유아의 영양 관리에도 나선다. 영양 영양 상태가 불량한 저소득가구(월 190여 가구)의 임산부와  영유아에게 보충영양식품을 지원하고 영양 교육과 요리교실운영 등을 통해 자가 식생활 관리 능력을 높인다는 취지다.
이와 함께 다문화가정 산후조리비 지원에 나서 해당자에 한해 최대 80만원까지 지원한다. 또 다자녀 세대에 최대 1천만원까지 출산 장려금을 지원, 지난해까지는 둘째아 이상부터 장려금을 지급했으나 올해부터 첫째아에게도 30만원의 장려금을 일시불로 지급한다.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도 설치·운영, 어린이대상 급식소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위생 및 영양 관리로 어린이의 건강증진을 꾀한다.

어르신이 행복해야 정읍이 행복해요!
어르신 건강 챙겨드리기사업에 주력한다. 50개소 거점경로당을 선정해 건강 검진과 함께 만성질환 예방교육 등 다양한 건강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치매관리에 힘을 쏟는다. 치매 조기검진, 치매 치료비 지원, 치매예방 인식개선 교육과 인지개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치매환자 등록에 따른 관리 및 상담 지원을 위해 치매상담센터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정신보건·재활보건 사업 추진에도 총력
정신보건사업 일환으로 아동과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예방 및 집단 따돌림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중증정신질환자 사례관리와 함께 만성질환자 사회복귀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재활관련 사업으로 어린이 대상 가상장애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연중 재활보건실을 운영한다. 이와 함께 재활보조기구 대여와 재활운동 지도에도 적극 나선다.

감염병 ZERO, CLEAN 정읍!
감염병 ZERO, CLEAN 정읍 구현에 박차를 가한다. 하절기 감염병 비상근무와 함께  방역기동반을 편성하여 인구 밀집지역 및 복개천, 정화조 등 취약지역에 대한 방역활동을 강화한다. 태양광 에너지를 이용한 친환경포충기 설치 등을 통해 감염병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정읍시민 건강, 우리가 책임져요!
보건소는 이밖에도 빈 틈 없는 보건행정 추진과 특색 있는 시민건강 증진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민들의 건강생활을 책임진다는 방침이다. 
식품·공중위생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금연사업과 구강건강 사업을 올해도 한층 내실 있게 추진한다.
방문건강 관리사업을 통해 만성질환자들에게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고 거동불능(편)자에게는 이동목욕과 이·미용서비스를 제공한다. 
한방중풍예방교실과 한방뱃살빼기교실 등 한의약 건강증진사업과 함께 국가필수예방접종사업과 국가암관리사업과 관련, 홍보활동 강화와 함께 미수검자 개인별 검진 등에 나선다.
보건소는 특히 “찾아가는 생활 터 건강교실과 건강 플러스 행복플러스 운동교실, 기공체조교실 등을 통해 시민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해 갈 수 있도록 유도해 시민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정읍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정읍=박호진 기자·pghwls@daum.net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