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이 꽁꽁, 수족냉증
상태바
손발이 꽁꽁, 수족냉증
  • 김유재
  • 승인 2016.03.15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강관리협회 전북지부 류마티스내과 과장 김유재

부드럽고 따뜻해 겨울철이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수면양말은 특히 손과 발이 찬 사람에게 인기가 좋다. 손과 발이 병적으로 차가운 증상을 가리켜 ‘수족냉증’이라 하는데, 증상이 심한 사람은 한 여름에도 수면양말을 찾는다. 이러한 수족냉증은 무엇 때문에 나타나는 것일까?

창백하고 하얀 손, 부러워 말자!
 수족냉증은 그 원인에 따라 세부질환으로 나뉜다. 그 중 ‘레이노증후군’은 겨울철 증상이 가장 뚜렷하다. 찬바람을 쐬면 손끝의 혈관이 급격히 수축하면서 혈액 부족으로 손이 하얗게 변한다. 파랗게 변하기도 하는데 이는 피가 돌지 않으면서 혈액을 통해 받아야 할 산소가 부족해져서이다. 정확한 진단은 찬물에 손을 담갔다가 꺼내 혈류의 변화를 살펴보는 ‘레이노 스캔검사’나 혈액검사로 한다. 자가면역질환인 루프스나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서도 레이노증후군이 많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병과 상관없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심한 경우에는 체내에서 혈관을 수축시키는 물질을 차단하는 약이나 혈관 근육을 느슨하게 하는 약을 먹으면 증상이 호전된다. 말초 혈관이 막혀도 수족냉증이 나타난다. 손보다는 다리가 차고 저리며 발등과 무릎 안쪽 맥박이 만져지지 않는 특징이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혈관 주변의 신경과 조직이 괴사하기 때문에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동맥경화를 들 수 있다.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이 손·발이 저리면서 차가워진다면 전문의의 진단을 받을 필요가 있다.

손은 따뜻한데 머리는 차다?
 신경이상으로 수족냉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은 ‘말초신경병증’이다. 손발이 시리고 저리며 무딘 느낌이 드는 등 증상은 다양하다. 신경은 길이가 긴 곳부터 증상이 나타난다는 ‘길이 의존의 법칙’에 따라 발끝에서 시작돼 발목과 무릎까지 이어지고 손끝에서 시작해 손목까지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막상 환자의 손과 발을 만져보면 따뜻한 경우가 많은데 이는 혈류가 정상적이기 때문이다. 다만 뇌에서 감각을 인지하는 신경에 문제가 생겨 실제 손과 발이 따뜻해도 뇌가 차갑다고 인지하는 것이다.
 말초신경병증은 단독으로 발병하기보다 다른 병이 생기면서 함께 따라오는 경우가 많다. 그 중 많은 수가 요독증(소변으로 배출되어야 할 노폐물이 배설되지 못하고 체내에 축적되는 병)이나 당뇨 등 내과적 질환이다. 하지만 증상과 원인이 다양해 30% 정도는 초기에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신경전도검사와 근전도검사로 신경상태를 확인하고, 혈액검사를 통해 원인이 될 수 있는 병을 찾는 방법이 있다. 뇌의 감각 오류는 척수에 문제가 발생해도 나타난다. 감각 수용체는 척수를 통해 대뇌로 전달되는데 척수에 염증이나 종양이 있으면 감각인지에 이상이 생긴다. 증상은 신경병증과 마찬가지로 팔이나 다리가 시리고 저리는 것으로 시작해 나중에는 잘 걷지 못하거나 배뇨장애 등으로 나타난다.

스트레스는 손발을 얼린다!
 병이 아닌데도 손발이 차다면 스트레스가 원인일 수 있다. 우리 몸은 흥분하거나 긴장하면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손과 발끝의 혈관이 수축된다. 손발은 혈류양이 줄면서 자연스레 차가워지고 축축해진다. 면접이나 시험을 앞뒀을 때 손이 차가워지는 것과 같은 이유이다.
 스트레스의 종류는 다양하다. 긴장, 걱정과 불안, 짜증 등이 모두 스트레스에 속한다. 수종냉증이 있는 사람 중에는 평소 긴장을 잘 하거나 잘 놀라고, 스트레스에 취약한 사람이 많다. 긴장을 풀려는 노력과 함께 요가나 명상을 한다면 이를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수족냉증은 신체의 병 때문에 생기기도 하지만 의학적으로 마음의 병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평소 손발이 차가운 사람이라면 병원을 찾기 전, 마음의 여유부터 찾아보는 게 어떨까?

수족냉증 완화를 위한 생활가이드
 여성의 경우는 빨래나 설거지 등 차가운 물에 손이나 발을 노출하는 일이 많은데, 가급적이면 세탁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냉방에 노출되는 것을 피한다. 찬 음식이나 냉장고 안에 들어 있는 물건을 다룰 때는 장갑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운동과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반신욕, 족욕 등은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는데 도움이 된다. 근력운동이나 심폐운동을 통해 체력을 길러 자연스레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유산소 운동은 전신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에, 하루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