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록의 내장산이 부른다...., 신록 절정!
상태바
초록의 내장산이 부른다...., 신록 절정!
  • 박호진 기자
  • 승인 2016.05.23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이들이 가을단풍을 내장산의 최고 매력으로 꼽는다.
하지만 명산 중의 명산 내장산이 계절을 가릴까? 나뭇잎들이 푸름을 더해가는 5월 내장산을 단 한번 이라도 찾은 이들이라면 안다. 초록의 내장산이 얼마나 고즈넉하고 아름다운지, 분주한 일상에 서걱대고 거친 세상에 다친 마음을 어떻게 다독여주는 지를... 5월의 어느 하루, 내장산의 신록 속으로 들어가 보자!
 
형형색색으로 물들어 가는 계절, 가을이면 오색으로 화려함을 뽐내는 내장산 단풍
나무들의 5월 자태는 싱그러움이다. 마음껏 초록의 자태를 뽐내고 있다.

지난 달부터 예년과 달리 매주 적당한 비가 내리면서 적당히 물기를 머금어 빛이 선영한데다 맑은 봄 햇살이 내리는 날에는 빛에 반사돼 맑게 빛나며 영롱한 빛을 낸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들어 내장산에는 예년보다 200mm 이상 많은 모두 430mm의 비가 내려 단풍나무에 최적의 생태환경을 제공했다.

매년 가을이면 사바의 번뇌를 잊게 해주는 명소가 바로 일주문에서 내장사에 이르는 단풍터널. 백팔주의 단풍나무들이 발산하는 붉은 빛의 어우러짐은 환상적인데다 고찰 특유의 고즈넉함과 정갈함이 더해져 길손의 마음을 움직인다. 이즘에는 하늘을 가린 초록으로 많은 이들의 발길을 불러 모으고 있다.

가을에는 단풍객이 너무 붐벼 5월에 내장산을 찾았다는 한 관광객은 “올해 특히, 단풍나무의 생육이 좋아 가을에는 역대 최대의 단풍객이 찾을 거 같다.”고 예측했다.

기묘묘한 봉우리와 어우러진 벽련암의 초록도 절경이다. 이제 저 초록이 지치면 오색으로 곱게 물들 터....초록이 지쳐 물들기 전에 사랑하는 가족, 친구와 함께 따뜻한 햇살 받으며 걷는 것도 좋겠다. 

참고로 내장산에는 우리나라에 자생하고 있는 단풍나무 중 단풍나무, 당단풍, 좁은 단풍, 털참단풍, 고로쇠, 왕고로쇠, 신나무, 복자기 등 11종이 서식하고 있다. 특히 내장산 단풍은 잎이 작고 빛깔이 진한 핏빛이 인상적으로, 아기 조막손처럼 작다 하여 ‘애기단풍’이라 부른다.

흔히 단풍나무는 한종류로 알기 쉽지만 종류에 따라 나뭇잎의 모양 등이 모두 다르다. 단풍나무, 고로쇠나무 등의 잎은 손바닥 모양으로 5∼7개로 갈라지지만 신나무는 3개로, 당단풍은 9∼10개로 갈라진다.

내장산 초록은 차츰 빛을 더해 7월~8월이면 쾌청한 녹색바다를 이루며 울창함을 더할 것이다. 많지는 않지만 투명구슬처럼 맑은 물과 기암괴석이 어우러져 아름다움을 더할 여름 내장산이 기다려지는 이유이다. 여름 내장산의 아름다움을 일러 하청음(夏?陰)이라 한다.

신록과 함께 하는 산행길을 즐겨보자!
▲공원입구~내장사 구간의 단풍터널길(3.2㎞, 1시간 소요)
▲탐방안내소~원적암~벽련암~탐방안내소 구간의 순환 자연관찰로 코스(3.8㎞, 2시간 소요)
▲탐방안내소~벽련암~서래봉~불출봉~탐방안내소 구간의 서래봉 코스(5.9㎞, 3시간 소요)


한편 시가 지난해 시비 38억과 내장산국립공원 25억원 등 총 63억을 들여 조성한 내장산단풍생태공원도 많은 이들이 찾고 있어 또 다른 명소가 되고 있다. 단풍석가원과 분재원, 단풍터널 등 단풍나무를 테마로 한 조경과 휴식공간j, 단풍전동차길, 동화숲 등 각종 체험공간이 조성돼 있어 휴식을 보내며 즐겁고 색다른 추억을 쌓을 수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