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 지오파크 생태관광지의 마스터 플랜(MP)이 모습을 드러내다
상태바
진안 지오파크 생태관광지의 마스터 플랜(MP)이 모습을 드러내다
  • 조민상 기자
  • 승인 2016.05.26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지질공원 인증과 함께 마이산을 세계적인 관광지로 견인

진안군은 전라북도 토탈 관광체계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마이산 남쪽에 ?진안 지오파크 생태관광지?를 조성하기 위한 마스터 플랜(MP)을 5월말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다.

?진안 지오파크 생태관광지?는 국가지질공원이 될 마이산과 주변의 우수한 생태자원 및 역사문화자원 등을 연계하여 지질과 생태, 역사문화를 동시에 탐방?체험?교육이 가능한 지질공원형 생태관광지로 조성될 계획이다.

마이산은 중생대 백악기에 지각변동을 겪으면서 생성된 후 침식과 풍화를 겪으면서 지금과 같은 신비감을 주는 형상으로 만들어졌는데, 지금도 어류 및 패류 화석이 발견되고 있다.

이러한 특이한 형상은 수많은 설화를 잉태시켰고 정치와 종교의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 금척으로 대표되는 이성계의 조선건국 설화와 어좌 뒤에 반드시 배치되는 일월오봉도를 탄생시켰다.

또한 돌탑군은 불교와 소도, 풍수 등 종교적 연관성을 깊게 가지게 되었다고 호남의병창의동맹지가 되기도 하였다.

특히, 이 지역은 금남호남정맥 등 3대 정맥의 중심지이고, 금강과 섬진강의 발원지역으로써 생태적으로도 중요한 위치에 있다.

이러한 자원들을 활용한 ?진안 지오파크 생태관광지?는 2015년부터 2024년까지 10년동안 73억원을 투자하여 핵심시설로 생태관광체험센터(방문자센터)와 상징조형물을 건립하고, 은천천을 자연형 하천으로 복원 및 정비하면서 그 주변에 생태탐방로와 캠핑장 등이 조성된다.

이항로 군수는“진안 지오파크 생태관광지 조성사업은 지질공원 지정과 함께 마이산을 세계적인 관광지로 견인하는 핵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라고 기대감과 함께 강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