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교육감 지지기반 '흔들'
상태바
김 교육감 지지기반 '흔들'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6.06.27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교조 전임자 직권면직 승인… 진보단체 반발 확산 조짐

전교조 미복귀 전임자 2명에 대한 직권면직이 승인됐다.

27일 전북도교육청에 따르면 김승환 교육감이 전교조 전임자 2명에 대한 직권면직 결정을 최종 승인했다.

앞서 도교육청은 16일 인사위원회를 열고 전교조 전임자 2명에 대해 직권 면직을 의결한 징계위원회 심의안을 참석위원 과반수 이상 찬성으로 가결했으며, 최종 인사권자인 김 교육감이 이같은 결정을 받아들인 것이다.

이로써 노병섭 전교조 사무처장과 김재균 전교조 전북지부 정책실장 등 2명이 최종 직권면직됐다.

사립학교인 전주 신흥고는 이사회를 열고 학교로 복귀하지 않은 전교조 전북지부장에 대한 직권면직을 의결했다.

이로써 전북에서는 공·사립학교 교원 3명이 모두 직권면직 처분을 받았다.
 
한편 김승환 교육감이 직권면직 대열에 동참하면서 도내 진보적 노동·시민단체와의 사이가 금이 가고 있다는 뒷말이 나오고 있다.

특히 김 교육감이 진보적 가치를 저버렸다면서 지지 철회도 불사할 분위기여서 지지기반이 흔들리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진보단체들이 격앙된 반응을 보이는 것은 '배신감'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전교조와 시민사회단체들이 김 교육감의 재선에 결정적 역할을 했다는 점이 배신감을 키우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한 관계자는 "이번 징계가 정당하지 못하다는 사실은 김 교육감이 누구보다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면서 "불의에 맞서 함께 싸울 것이라고 믿었는데 정권에 굴복해버렸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설령 직무유기죄로 직을 잃는 한이 있더라도 정의를 위해 끝까지 싸우는 것이 교육계 수장으로서의 자세"라며 "자기의 안위를 위해 정의와 양심을 저버린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한 전교조 관계자는 "해고는 사회적 살인"이라며 "사전에 충분한 설명도 없이 강행(승인)한 것에 대해 배심감을 느끼는 이들이 많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이번 사태로 양측이 제 갈 길을 가는 것 아니냐는 이른 해석도 나오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