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량식품 자기 가족에겐 못 먹게 하는 이기주의 세상
상태바
불량식품 자기 가족에겐 못 먹게 하는 이기주의 세상
  • 허성배
  • 승인 2016.07.14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성배/논설위원

텔레비전의 소극(笑劇)을 보면 엉뚱한 일이 더러 있다.

무슨 과자를 만드는 제과회사의 사장이라는 사람이 취재기자와 더불어 대담(對談)하는 장면이 소개된다. 여기서 그는 자기 회사의 제품에 대하여 입에 침이 마르도록 자랑을 했다. 그리고 집에 돌아와 가족들과 함께 자신의 모습이 방영(放映) 되는 것을 보고 만족한 웃음을 지었다.

그런데 그 웃음은 잠깐이요. 과자를 먹고 있는 어린이를 본 그는 깜짝 놀랐다. 그리고 자기 아들인 그 어린이에게서 자기 회사의 상표가 붙은 과자 봉지를 빼앗아 들고 말했다.

“이 과자는 먹지 마라! 이것을 먹으면 큰일 난다. 큰일 나” 영문을 전혀 알 리 없는 아들은 울면서 말했다. “응, 아빠도 이 과자가 제일 좋다고 했잖아…”.

불량 과자를 만들어내는 사람이 자기 자식이 그것을 먹는 것을 보고는 매우 놀라는 것이 그 소극의 종막(終幕)이어서 다소는 교훈적인 점을 느끼게도 했다.

아무리 불량식품을 만들어내는 사람이라도 자기 가족끼리 그런 식품을 먹게 하려고 하지는 않는다. 그뿐인가 요즘 방송국에서 방영되는 각종 먹거리 제조과정을 고발하는 TV 영상을 시청하는 국민은 한심스럽다 못해 배신감 마저 든다.

그것은 불량식품이 인체에 이롭지 않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불량식품은 인체에 이롭지 않을 뿐 아니라 해로운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고 하는 것이 밝혀지고 있다.

특히 여름철에 이런 식품 가운데는 적은 분량이라도 사람이 그것을 먹게 되면 신경계통이나 장기 등에 이상 현상을 초래하게 되는 것이 들어 있으므로 아예 사용하지를 말아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요즈음 TV에서 보았듯시 빙과류와 각종 식품 등 제조회사의 비위생적인 현장을 시청한 국민은 아연실색·황당 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일부 제조업자 가운데에는 눈앞의 자기 이익에만 혈안이 되어 인체에 해로운 것인 줄을 알면서도 그런 불량식품을 만들어 시중에 유통시키고 있다는 사람이 있다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기 때문에 저 소극에서와 같은 이기주의적인 일이 벌어지게 되는 것이다. 부모 된 사람은 누구나 자기 자식이 인체에 해로운 식품을 먹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을 한다. 아무리 어려운 살림을 하는 사람이라도 자기 자식들에게 이롭지 않은 식품을 먹이려고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식품마다 무슨 정확한 산지표지(標識)가 있는 것도 아니고 또 먹는 즉시에 어떤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도 아니므로 그것에 대한 위해 관념이 뚜렷하지 않아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즐겨 먹게 되는 것이다. 이런 식품이 이 세상에 만들어져 유통되는 한은 꼭 누구의 자녀라고 해서 먹지 않게 된다는 보장을 할 수는 없을 것이다. 유해 식품 단속기관이 밝힌 지난해에 단속 폐기한 유해 식품 가운데 70% 이상이 어린이용 과자류였다는 것이 드러나 세상을 깜짝 놀라게 했다. 밝고 씩씩하고 건강하게 자라게 해야 할 어린이들을 위하여 좋은 일을 하지는 못할망정 이렇게 해로운 일을 한다고 하는 것은 참으로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손인 종자실(損人終自失) 이란 글이 있다. 남에게 손실을 주는 일은 결국 자신의 손실을 가져온다는 말이다. 남에게 해로운 일은 곧 자기에게도 해롭다고 하는 말이다. 그래서 옛 사람들은 사람이 한 일은 선이나 악이나 마치 하늘에 물건을 던지는 것과 같아서 마침내는 자기에게로 돌아온다고 믿어 자신의 언행을 삼가도록 하였다.

과연 세상의 현상은 사람이 하기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 진리다. 밝은 사회를 이룩하는 것도 어두운 사회생활이 되는 것도 우리들의 할 탓이다. 자기에게 유익한 일은 곧 타인에게도 유익한 것이어야 한다고 하는 공익을 먼저 생각 해야 하는 지혜를 가져야 하겠다.

정부의 식약청이나 보건복지부 소비자보호 단체는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해치는 먹거리를 가지고 장난치는 악덕분자들을 사직당국에 고발, 철저히 발본색원하여 중국처럼 극형에 처하도록 우리나라 사법당국도 강력한 처벌을 해줄 것을 소비자들은 바라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