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역사(驛舍) ‘타당성·당위성’을 따져 보자
상태바
전주역사(驛舍) ‘타당성·당위성’을 따져 보자
  • 전북연합신문
  • 승인 2016.07.28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선의 관문인 전주역사(驛舍)의 개선을 두고 시민여론이 뜨겁다. 시급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철도공사의 대책은 미온적이다. 그동안 고속열차의 증편문제로 곤혹을 치른 바 있는 철도공사 측은 부분개선인 것으로 알려져 정치권과 정부가 나서야한다.
전주역사의 선상건설은 예산의 문제가 아니다. 한옥마을의 연1천만 명의 방문의 돌파를 앞두고 그만큼 열차를 이용한 승객이 늘어나면서 철도이용률이 높다. 고객의 서비스 개선차원에서 전주역사의 개선은 앞뒤를 따질 게 못된다. 자신(철도공사)들의 고객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하지만 ‘우는 애 사탕 주는 것’같아 기분은 썩 좋지 않다. 왜 지자체가 에둘러 서비스개선을 요구해야 하는가.

지난 26일 김희옥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이 전주를 찾았다. 흔치 않는 행보이다. 여기에 김승수 전주시장은 여러 가지 요구조건을 밝혔다. 물론 다 해결될 것이란 희망을 소원해 보지만 녹록치 않을 전망이다. 그러나 전주역사의 개선은 정부가 직접 나서야 하고 여기에 중앙정치권이 적극적인 개입을 해야 가능하다.
전주시의회도 팔 걷고 나섰다. 남관우 의원은 의회발언을 통해 ‘전주역사의 이용객증가율 최고’라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선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연간 1천만명인데 대합실의 좌석은 고작 60여개가 전부로 간이역 수준이라는 것이다. 또한 KTX전라선 철도의 논산-여수 간 10개 노선 중 가장 큰 도시가 전주이고 전국 27개 역사 중 유일하게 방치된 전주역의 선상 역사 신축은 적극 검토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되면 되게 하라’라는 말이 있다.
타당성과 당위성을 불문하고 시민들이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총궐기를 통해 관찰시켜야 한다. 여기에는 ‘너와 내’가 없다. 전북도와 지자체, 의회가 주축이 되고 시민사회단체 및 시민들이 뭉쳐 반드시 전주의 자존심을 찾아야 한다.
중앙부처가 부르짖는 ‘당위성’과 ‘타당성’을 따져보자. 지난해 말 현재 전주역 이용객 수는 256만 명으로 2010년 보다 128만명이 증가하면서 전국 역 가운데 서울역을 제외하고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더 이상 할 말이 없을 정도이다.
이번에 전주를 방문한 김 위원장의 말에 신뢰성을 가지고 믿어 보자. 정치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고 있는지 제1당 대표의 다음 행보가 주목된다.
특히 정운천 의원의 활약상이 주목된다. ‘전주역사 전면개선’과 ‘전주세계전통문화엑스포’개최는 전주의 자존심을 100년 앞당기는 발판이 될 것으로 자평한다. 아울러 정치를 떠나 전북이 잘살 수 있는 발판을 만들어 보겠다는 정 의원의 발언이 그동안 우리는 속고 빈깡통과 빈껍데기에 놀아났었는지 물음표를 던져 본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