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부채문화관 기획초대전> 낙죽장‘청죽 이신입’展
상태바
<전주부채문화관 기획초대전> 낙죽장‘청죽 이신입’展
  • 송미숙 기자
  • 승인 2016.08.07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부채문화관 지선실에서 8월 4일 ~ 8월 16일까지

 (사)문화연구창 전주부채문화관(관장 유대수)은 기획초대전‘청죽 이신입展’을 8월 4일부터 전시 중이다. 이번 전시는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낙죽장 이신입의 신작과 대표작 25점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이다.
 

낙죽민화합죽선
낙죽(烙竹)은 불로 지진다는 뜻의 낙(烙)과 대나무 죽(竹)이 합쳐진 말로 인두로 대나무 겉면을 지져서 그림이나 문양을 넣어 표현하는 기법이다.낙화(烙畵)는 주로 한지를 소재로 하여 달구어진 인두로 그림을 그리는 기법이다. 이번 전시에서 이신입 낙죽장은 낙죽(烙竹) 기법을 이용해 부채 대나무 부분인 부채살과 변죽에 박쥐, 매화, 용 등 다양한 문양을 넣었다. 또한 부채 선면에는 낙화(烙畵) 기법을 이용해 용, 소나무, 십장생 등 다양한 그림을 그려 넣어 부채의 예술성을 한껏 높였다. 
 전시된 작품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가로길이 90cm 세로길이 103cm의 대형 윤선으로 선면에 부귀 영화를 의미하는 민화의 모란도를 그려 넣어 화려함을 더하고, 대나무 부분에 복과 장수를 상징하는 박쥐와 절개를 상징하는 매화를 낙죽해 관람객에게 전주부채의 아름다움을 선보인다.
가로길이 80cm의 대형 합죽선 4점에 낙화 기법을 이용해 선면에 소나무 풍경화, 십장생도, 맹호도, 운룡도를 그려 넣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낙죽민화윤선

 이번 전시는 합죽선이 가진 아름다움과 더불어 합죽선의 품위를 더욱 높여주는 낙죽의 예술성을 재인식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전시는 4일부터 16일까지 전주부채문화관 지선실에서 관람할 수 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전주부채문화관 063-231-1774~5번 으로 문의하면 된다
월요일은 휴관이며  관람료 무료입장이다.
 

청죽 이신입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51호 낙죽장

황실공예 명장선정

전승공예대전 특선 및 입선, 전통공예대전 특별상 특선

대한민국 공예품대전 국무총리상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10호 선자장 이기동 전수자

전라북도 무형문화재 제51호 낙죽장 지정

영진공예사 대표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