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전지·폐형광등 재활용 집중 수거에 나서
상태바
폐전지·폐형광등 재활용 집중 수거에 나서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6.08.25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은 등 유해 중금속이 다량 함유된 폐전지와 폐형광등의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오는 9월부터 10월까지 전주시가 집중 홍보 및 수거를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시는 33개동 주민센터에 전용 수거함을 배포했으며, 시민의 분리배출 편의증진을 위해 공동주택과 학교 외에도 헌옷수거함 용기를 폐전지와 폐형광등을 회수할 수 있는 구조로 제작해 시내 곳곳에 2,000개를 비치했다.

폐형광등 한 개에는 유해중금속인 수은이 10~20㎎ 정도 포함돼 있으며, 폐형광등이 파손될 경우 수은이 가스 형태로 공기 중에 멀리까지 퍼지면서 들이마실 경우 뇌와 중추신경계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또, 폐건전지를 매립할 경우에는 부식돼 토양과 수질오염의 원인으로 작용한다.
뿐만 아니라, 폐전지와 폐형광등은 재활용하면 유리·철·아연·니켈 등 유용한 금속을 풍부하게 회수할 수 있으나, 폐형광등의 많은 양이 깨진 상태로 배출돼 재활용율이 저조하고 파쇄물은 따로 지정폐기물로 분류 처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하는 실정이다.
현재 1인당 분리수거량이 0.0337g에 불과한 폐건전지와 폐형광등의 회수율을 높이기 위해 공동주택과 학교, 종합병원, 대형 장난감마트 등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홍보와 동참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 각지에 설치된 분리수거함의 관리상태 점검을 강화하고, 수거된 폐형광등을 전남 장성에 소재한 재활용협회까지 안전하게 운반해 처리할 예정이다.
/임종근 기자 jk063@naver.co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