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합성의 원리 알아보는 ‘꿈쟁이 식물’ 프로그램 인기
상태바
광합성의 원리 알아보는 ‘꿈쟁이 식물’ 프로그램 인기
  • 신은승 기자
  • 승인 2016.09.25 1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L 장비 이용해 광합성의 원리 측정하는 프로그램 ‘꿈쟁이 식물’, 청소년의 눈길 사로잡아

국립김제청소년농업생명체험센터(원장 최희우)에서는 광합성의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 광합성의 과정에 대해 이해하는 실험체험활동이 청소년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꿈쟁이 식물’은 초·중·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나오는 광합성에 기본적인 원리를 함께 공유하고 MBL(Microcomputer Based Laboratory) 장비를 이용하여 광합성 실험을 체험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식물의 생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빛의 파장에 따른 생장정도를 비교하는 프로그램으로 고가의 장비인 MBL을 활용하여 전통실험의 광합성률 측정방법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고, 청소년에게 새로운 실험 방법의 기회를 제공한다.
 
MBL 실험은 센서로 부터 발생한 자료를 인터페이스를 통해 컴퓨터와 연결하여 그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된 자료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그래프화 하는 방식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자료의 수집 방법은 청소년들이 보다 신뢰성 높은 결과를 도출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김제센터는 “MBL 장비는 산소 기포수를 통해 광합성률을 측정하는 기존의 광합성 실험에 비해 짧은 시간에 정확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할 수 있는 최첨단 장비이다.”며 “식물의 광합성 측정을 통해 움직이지 않는 생물인 식물도 사람과 같은 소중한 하나의 생명임을 깨닫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꿈쟁이 식물’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은 “스마트폰, 테블릿 PC를 활용하여 장비에서 측정되고 있는 실험 데이터를 개별적으로 공유할 수 있어 신기했다.”며 “식물이 이렇게 복잡한 화학적, 물리적, 생리적 단계를 거쳐 열매를 맺는다는 사실이 놀라웠다.”고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