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마을, 지속가능한 경쟁력 갖춘다
상태바
한옥마을, 지속가능한 경쟁력 갖춘다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6.09.26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체성 확립과 지속가능한 경쟁력이 관건

전주시가 문화재 등 인근 문화자산과 어울리는 표준디자인을 적용하는 한옥마을과 4대 부성 주변에 대한 경관관리를 강화키로 했다.
시는 급부상한 한옥마을의 정체성 확립과 인근 4대 부성으로의 관광파급효과 극대화를 위해 한옥마을과 4대 부성 등 전통문화지구를 대상으로 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고, 향후 추진되는 광고물 등 각종 시설물 설치와 유지관리 시 이를 적용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따라서 한옥마을 및 4대 부성 내 공공시설물 현황조사를 거쳐 다양한 문화자산의 형태와 재료, 색채에서 디자인 요소를 발굴해 적용하는 도시디자인 지침을 수립했다.
우선, 형태디자인 적용지침으로는 전통건축물 또는 구조물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수직적이고 안정감 있는 형태에서 이미지를 도출했고, 재료는 문화자산에서 주로 쓰이는 석재와 목재, 금속재로 분류해 각 분류별로 재질과 질감을 설정했다. 또, 색채의 경우 자연은 고채도, 인공물은 저채도를 원칙으로, 공공시설물에 사용되는 주조와 보조, 강조의 관계 정립 및 주변 환경과 조화로운 색채계획을 만들었다. 이와 함께, 생태환경과 안전을 고려한 최소한의 조명계획을 수립했다. 
 이와 관련, 시는 한옥마을 및 4대 부성 공공시설물 현황 및 디자인 가이드라인이 마련됨에 따라 26일 관련 실무부서 보고회를 개최했다. 향후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따른 관련부서별 협업을 통해 한옥마을 및 4대 부성 공공시설물에 대한 통합 디자인요소를 적용하는 등 경관디자인의 통합 관리를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임종근기자 jk063@naver.co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