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어린이집 결근투쟁 예고
상태바
전북 어린이집 결근투쟁 예고
  • 전광훈 기자
  • 승인 2016.09.26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회, 김 교육감 예편·체불임금 해소 촉구… "내달 4일부터 집단행동"
▲ 26일 전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전북어린이집연합회가 '김승환교육감 전북 누리예산파행 보육대란 해결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전북어린이집연합회가 누리과정 파행 1차 책임자인 김승환 교육감을 규탄하고 나섰다.
연합회는 26일 전북도교육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누리과정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는 정부와 국회·김승환 교육감 규탄 성명을 발표한 후 “누리예산편성 거부 사태가 지속될 경우 결근투쟁 등 집단행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풍전등화 위기에 놓인 보육대란을 해결하기 위해 김승환 교육감의 태도 변화가 시급하다”면서 “정부는 대선 공약 약속을 이행하고, 20대 국회는 누리과정 예산 파행의 법적 시비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다른 14개 시·도 교육감처럼 김승환 교육감도 하루속히 추경을 통한 예산 편성을 해야 한다”라며 “무조건 정부의 책임만을 주장하며, 어린이집 아동들과 학부모, 교사들에게 피해를 전가하지 말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누리과정 예산의 전액 편성이 어렵다면 우선 월 7만원의 누리운영비라도 긴급 지원해 보육대란의 급한 불을 꺼야 한다”며 “사태 해결을 위해 교육감은 물론 송하진 지사, 황현 도의장 등이 만남 빠른 대책을 내놔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연합회에 따르면 올해 들어 1620곳이던 어린이집이 운영난 등으로 인해 50곳이 폐원했고, 1801명의 누리교사들도 1583명으로 줄어들었다.
이에 오는 30일까지 체불된 처우개선비(월 30만원)가 지급되지 않을 경우 누리교사들은 집단휴가원을 제출하거나 집단결근으로 맞서겠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우선 다음달 4일부터 7일까지 결근투쟁을 벌일 예정이며, 이와 관련해 가정통신문을 통해 각 가정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들은 끝으로 “법 논리만 주장하며 누리과정 파행을 이끌고 있는 김승환 교육감은 다른 시·도 교육감처럼 먼저 누리과정 사태 해결을 위한 조치를 취하고, 이 후 정부의 책임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가운데 교육부는 최근 누리과정 예산을 미편성한 전북도교육청에 대해 10월로 예정된 내년도 보통교부금 813억원을 삭감하겠다고 발표해 보육대란이 심화될 전망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