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사랑병원 김성의 이사장, 2016년 전국여성대회 '올해의 여성상' 수상
상태바
마음사랑병원 김성의 이사장, 2016년 전국여성대회 '올해의 여성상' 수상
  • 김대수 기자
  • 승인 2016.10.27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산의료재단 전라북도마음사랑병원 김성의 이사장은 10월 27일 코엑스에서 진행된 2016년 전국여성대회에서 “제29회 올해의 여성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김성의 이사장이 수상한 ‘올해의 여성상’은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등 사회 각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으로 시대를 앞서가는 현대 여성상을 구현한 여성에게 수여하는 상으로 역대 수상자로는 최초의 여성은행장인 권선주 IBK기업은행 은행장, 4개의 메이저대회와 올림픽 우승으로 골든 그랜드슬럼을 달성한 박인비 골프선수, 전투병과 최초로 여성장군이 된 송명순 준장 그리고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우주인 이소연 박사 등이 있으며 한국여성단체협의회에서 엄정한 심사를 거쳐 매년 한명씩 선정하고 있다.

전국여성대회에서 김성의 이사장은 지난 37년간 의료인으로 헌신하며 정신질환자의 재활과 사회복귀를 위해 환자의 권익증진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신의료기관의 모델을 구축하였으며, 여성의 일?가정의 양립을 지원하여 활력 있는 병원문화조성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올해의 여성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김성의 이사장은 정신질환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과 차별로 오랫동안 소외되어왔던 환자의 인권보호를 위하여 직원 및 지역사회 관련 종사자의 인식개선 교육에 힘써 왔으며, 정신재활 통합치료시스템인 드림브릿지(Dream Bridge)프로젝트를 착안하여 정신 장애인이 정신병원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사회구성원으로 동등하게 살아가도록 재활치료 및 개인별 강점위주의 직업훈련을 실시하여 성공적인 사회복귀를 지원하고 있다.

병원의 경영자로서 ‘일과 가정이 균형을 갖고 조화롭게 유지되어야 직원들이 마음 편히 일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매년 직원가족을 초청해 일터를 공개하여 가족의 지지 속에 일할 수 있도록 가족초청행사와 직장 내 보육시설인 어린이집을 병원 최초로 운영하여 가족 친화적인 신나는 일터를 만들고 유휴간호사 취업성공패키지 등을 통해 여성 취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임산부를 위한 탄력근무제실시, 육아를 위한 시간선택제 근무 등 여성이 일하기 좋은 선진적인 직장문화를 만드는데 이바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남녀고용평등 대통령상, 가족친화우수기업 인증, 가족친화경영 고용노동부장관상 등을 수상하였다.

또한 매월 교육의 날을 지정하여 다양한 교육훈련으로 직원들의 역량을 고취시키고 자기계발 교육비지원, 해외연수 실시 등 폭 넓은 교육기회를 제공하여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과 평생학습대상 기업부문 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기업학습 우수사례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인재양성에 지속적으로 헌신하였다.

이외에도 사회복지 노인요양시설인 사랑드림을 운영, 어르신을 존엄한 인격체로 존중하고 고품격의 차별화된 섬김 서비스로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4회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전라북도광역치매센터 위탁운영을 통한 치매예방사업 및 치매 조기발견과 조기치료 등 치매통합관리서비스를 제공하며 치매환자와 그 가족들의 고통과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마음사랑병원은 정신건강 순회상담, 정신질환자 가족교육, 지역주민 정신건강교육,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사업, 의료취약계층을 위한 심신건강프로젝트, 다문화가정 돕기, 불우한 이웃 집 고쳐주기 및 정신장애인 종합예술제 등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는 공공사업을 지속적으로 시행하였다. 또한 마음사랑정신장애우 후원회를 결성하여 매년 생활이 어려운 정신질환자 가족에게 의료비 등 생계비를 지원하고 매년 정신질환자 자녀 20여명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는 등 지역사회에서 도움이 필요한 취약계층을 적극 지원하였으며 지역주민 무료 건강검진, 치매조기검진 등 다양한 공공보건사업의 지원과 기여를 통해 지역사회 거점병원으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어 2015년 공공 보건의료 시행평가 최우수기관(보건복지부)으로 선정되기도 하였다.

마음사랑병원은 매년 전국에서 병원 벤치마킹을 위해 수백 명의 의료관계자들이 방문하는 선진병원의 모델을 구축하고 있으며, 2010년 이명박 대통령이 정례연설을 통해 직원과 고객을 한 가족처럼 아끼는 고마운 일터로 소개하여 유명세를 타기도 하였다.

김성의 이사장은 “앞으로도 정신질환자의 사회복귀와 편견해소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더불어 여성의 일?가정의 양립을 위한 의료 및 복지 환경조성을 할 수 있도록 솔선수범하며 노력하겠다.” 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