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8.4.23 월 18:38
로그인 회원가입 자유게시판
> 칼럼
       
‘PSA 수치’알면 전립선암 예방이 보인다.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전북지부 원장 최영득
2016년 11월 03일 (목) 15:34:14 최영득 .
   

전립선의 구조와 기능
방광의 바로 아래, 직장의 앞에 위치해 있는 전립선은 남성에게만 있는 장기로서 정상 성인의 경우 약 20g 정도로 크기는 밤알 정도다. 남성의 중요 생식기관 중 하나인 전립선은 정액 액체성분의 30%를 만들어 분비하고 정자의 생존과 활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립선  액은 정자에 영양을 공급하고 아연성분이 있어 세균 감염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알칼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여성 나팔관의 산성농도를 중화시켜 난자와 정자의 수정이 순조롭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한다.

자각 증상이 없는 전립선암
전립선암은 대표적인 중년 남성 암으로 꼽힌다. 비교적 전이 속도가 느리고 자각 증상이 없어 암이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야 각종 이상 증상이 나타난다. 요도를 둘러싸듯이 존재하는 전립선 조직이 암세포에 의해 증사하면 요도를 압박하여 배뇨에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소변을 자주 보고, 소변줄기가 가늘어지며, 소변을 본 후에도 소변이 남아 있는듯한 잔뇨감이 들게 된다. 간혹 정액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혈뇨를 동반하기도 한다. 전립선암이 더욱 진행되면 요관 폐쇄에 의한 수신증 및 신부전 증상, 골 전이에 의한 뼈의 통증, 척추 전이로 인한 요통 등 여러 증상이 맞물려 나타난다.
때문에 남성은 40대부터 매년 전립선암 검사를 받는 것이 권장된다. 특히 전립선암의 중요한 원인 중 하나로 가족력을 꼽으므로 가족 중 전립선암이 있는 경우에는 주기적인 검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전립선에서만 생산되는 특이세포 PSA
전립선암 진단에 이용되는 유용한 종양표지자로는 전립선특이항원(Prostate Specific Antigen, PSA)이 꼽힌다. 이는 전립선의 상피세포에서만 생산되는 특이한 단백분해효소로 전립선 이외의 조직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보통 채혈을 통해 획득한 검체에 면역검사를 실시하여 혈청 전립선특이항원의 수치를 측정하며, 정상 범위는 0~3.8ng/mL이다. 전립선암이 있는 경우에 혈중 혈청 전립선특이항원 수치가 상승한다. 그러나 전립선특이항원은 전립선암의 경우에만 상승하는 것이 아니라 나이가 많을수록 증가하고 동일한 나이라도 인종에 따라서 달라진다. 특히 동양인의 경우 전립선의 크기가 작고 전립선특이항원 수치가 서양인보다 낮은 경향을 보인다. 전립선특이항원은 전립선비대증, 전립선염 등 다른 전립선 질환에도 수치가 상승하기 때문에 전립선 검사 중 중요한 검사로 꼽힌다.
그 외에도 선별 검사의 유용성을 높이기 위하여 여러 가지 고안된 검사들이 있다. 전립선특이항원 속도는 시간에 따른 전립선특이항원 증가속도를 계산한 것으로 1년에 0.75ng 이상 증가를 기준으로 한다면 전립선암을 95%의 특이도로 예측할 수 있다. 전립선특이항원 밀도는 전립선특이항원의 농도를 초음파로 측정한 전립선 부피로 나눈 것으로 0.15 이상인 경우 양성보다는 악성일 확률이 높다.

전립선에 좋은 음식
과체중 또는 비만한 경우 전립선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므로 식이 조절과 적절한 운동을 통하여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지방의 섭취가 전체 에너지 섭취량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서구에서 아시아보다 전립선암이 많이 발생하며, 특히 동물성 지방이 전립선암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때문에 전립선암을 예방하려면 지방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식품이 함유하고 있는 발암 억제물질은 항산화물질인 비타민A, C, E, 폴리페놀, 라이코펜, 셀레늄을 들 수 있으며 그 외에도 클로로필(엽록소), 식이섬유소 등이 있다. 따라서 동물성 지방이 많은 육류의 섭취를 줄이고 섬유질이 많은 음식, 과일과 야채, 콩류 등을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전립선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검은콩의 파이토에스트로겐 성분은 남성호르몬 중 암을 유발하는 특성을 억제하고 암이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는 혈관을 파괴한다.
▶호박씨의 필수아미노산과 레시틴은 호르몬 분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 전립선암 예방에 효과가 있다.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는 전립선암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한다.
▶녹차의 떫은맛을 내는 카테킨 성분은 전립선암 세포의 신생활관의 생성을 차단해 전립선암을 예방해준다.
 

ⓒ 전북연합신문(http://www.jbyonha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정읍 월영습지 2단계 생태복원 '
드루킹 특검 놓고 여야 충돌… 개
마이골음악회, 가위박물관서 찾아가
전북에서 가야의 흔적을 찾다
‘임실의 소리, 말천방 들노래’발
완주군, 인문독서아카데미 지원사업
한국국토정보공사, 연구원 채용…
54909 전북 전주시 덕진구 백제대로 803(우아동) 동서빌딩 4F | 대표전화 : (063)232-9340 | 팩스 : (063)232-9348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정호
Copyright 전북연합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jbyonha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