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고, 지역 명문고로 입지 구축
상태바
장수고, 지역 명문고로 입지 구축
  • 권남주 기자
  • 승인 2016.12.06 1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교육의핵심 축으로 부상...장수군청의 전폭적인 예산지원과 거점학교 운영으로

 

장수고(교장 노상근)는 1955년 개교한 이래 5,000명이 넘는 졸업생을 배출한 장수지역을 대표하는 지역 인재 산실의 기숙형 지역 거점학교였지만 몇 년간 지속적으로 급격하게 침체되는 경향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다.
그러나 노상근 교장께서 부임한 이래, 다시 침체됐던 학교가 교육의 특성화와 다양성 프로그램의 콘텐츠를 살려 추진해오면서 일반계 고등학교의 거점 선도학교로 앞장서 나가고 있다. 이에 따라 모든 교사가 일심동체가 돼 전인교육 구현에도 발맞추면서 공교육의 핵심 축으로 명실공히 인정받고 있다.

 ▲3억 6천여만원의 장수군 예산지원
장수고는 학생과 교사, 온 고을이 교육에 참여를 하면서 교육수요자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가고 싶은 학교, 머무르고 싶은 학교로 급부상하게 되었다. 이는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마을이 필요하다”는 말이 있듯이 현실 불가능할 것 같은 일이 장수고등학교에서 현실로 자리매김해나가면서 온마을이 함께 지원을 해나가고 있다. 특히 지역 교육문제 해결과 인재 양성을 위해 3억 6천여만원의 장수군 예산지원으로 하계와 동계방학 때 2회 운영하는 장수학당프로그램이 학생들의 학습능력 향상과 대학진학 역량 강화에 많은 도움을 주어 관내 우수 중학생들이 도시학교로 가지 않고 장수고에 입학하고 있다. 지난 하계장수학당은 학생선택권을 최대 보장하고 맞춤형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교과별 선택수업과 Q&A시간을 하루 3회 둠으로써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이번 동계장수학당은 신입생 1개반, 1,2학년 2개반 총5개반으로 편성하여 2017년 1월 2일부터 2월 3일까지 23일간 806시간 수업이 이루어진다. 이번 동계에는 매일 2시간은 영어와 수학을 선택하여 들을 수 있도록 시간표를 운영할 계획이며, 맞춤형 진학상담이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방침이다. 또, 오는 신입생 모집에도 관내 학생들의 100% 흡수목표와 타시군에서의 학생들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은 이상 이번 신청에서 많은 학생이 입학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1차에서 서울 우수대학 및 국립대 합격자 많이 나와

또한 장수군으로부터 고등학생 대학진학 역량강화 프로그램 지원 사업비 2천7백만원의 예산지원을 받아 진학컨설팅, 진로캠프, 진로동아리 운영 등을 운영하여 맞춤형 진학지도에 힘써 온 결과 대학 수시입학 1차에서 서울 우수대학 및 국립대 합격자가 많이 나왔다. 특히 진학컨설팅은 진학경험이 풍부한 교육전문업체와 협의하여 추진하였으며, 으뜸인재 육성을 위해 전공연계과정, 진학컨설팅, 자기소개서 구성 및 첨삭지도 등을 집중적으로 실시하였다. 이는 공교육과 사교육을 조화롭게 병행하여 맞춤형 진학지도를 실시함으로써 교육수요자에 대한 만족도 향상과 진학하고자 하는 전공분야에 대한 지적호기심과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이다.


기숙형고교 급식비 보조금 지원으로 차별 없는 교육

 기숙형고교 급식비 보조금 5천5백8십만원을 장수군으로부터 지원받아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권 학생들과실직 및 폐업, 자영업 폐쇄 등 경제적 사정으로 긴급 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이 기숙사비 부담으로 인해 기숙사에 입사하지 못하거나 학업을 포기하는 학생이 없도록 지원할 수 있어서 기숙사를 기피하는 학생이 줄고 기숙형고교 사업을 충실히 이행할 수 있게 되었다. 또 긴밀하게 교육의 발전을 위해 장수군애향교육진흥재단과도 정보를 교환함으로써 발 빠른 대처로 빈부의 차이 없이 공평한 교육을 선도해 나가고 모든 학생에게 평등한 교육제공을 위해 장수군 전체가 전폭적으로 힘쓰고 있다.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지원 받아

장수고등학교는 2016학년도 8월23일부터 11월 10일까지 약 3개월간 타문화와의 교류학습을 위해 유네스코 아태교육원 지원을 받아 무용 및 체육교과 2분의 필리핀 현직교사를 초청하여 영어학습은 물론 주제통합교육과정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학생들과 함께하여 자신과 다른 문화에 대해 이해하려는 태도를 내면화하고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학교 문화 조성과 학교 및 지역을 넘어선 세계시민문화를 확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장수고 노상근 교장은 “교직원과 하나가 되어 ‘효도, 면학, 창조’라는 학교생활 목표 하에 21세기를 주도할 바른 인성을 겸비한 창의적 인재 육성에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말한다.

□ 장수고 신입생 입학일정(후기전형)

·모집인원 : 75명(3학급)
·원서접수 : 2016.11.30(수)∼12.2(금)
·예비소집 : 2016.12.15(목) 14:00
·전 형 일 : 2016.12.16(금)
·합격자발표 : 2016.12.26(월) 10:00
·등록기간 : 2017.1.16(월)∼1.20(금) 16:00
※전형방법 : 내신성적(28%)+선발고사(72%)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