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인근도시와 통합 필요성 제기
상태바
전주시, 인근도시와 통합 필요성 제기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6.12.08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명연 의원 통합론 제시… 김승수 시장 "동반성장에 중점"

전주시는 전라북도 면적의 2.5%밖에 안 되는 좁은 면적에 전라북도 인구의 36%인 66만명이 거주하고 있어 토지이용의 제한과 용지부족으로 발전가능성이 제한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명연(인후1,2)의원은 시정연설을 통해 “전주시면적의 1/3이 임야이고, 완주군에 전주 제3산단(현 완주일반산단)과 전주과학산단 등의 산업단지와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한솔케미칼 전주공장, KCC전주공장, 전주국토관리사무소 등이 전주 명칭으로 완주군 봉동이나 이서에 들어서고 있는데 전주성장 가능성에 비해 너무 좁다”며 인근도시의 행정구역 통합을 제시했다.

이 의원은 지난 2013년 전주는 완주와의 세 번째 통합시도가 있었지만 순수한 주민의 의사보다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정치인들이 개입하여 통합논의는 서로를 향한 비방과 억측으로 치달았고 결국 많은 상처를 남긴 채 통합은 무산된 것에 답변을 촉구했다. 따라서 전주시는 통합의 대상이 완주가 아닌 인근의 다른 시·군까지 고려해봐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다며 전주시의 입장을 물었다. 특히 김제는 희망의 땅이어서 행정구역 통합의지를 가져달라고 주문했다.
김제-전주의 통합은 통합시가 역사와 문화를 공유할 뿐만 아니라 새만금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높여 그 시너지가 클 것으로 예상되며, 항만, 공항, 고속철, 고속도로 등 획기적인 교통, 물류 인프라를 통해 대 중국교역의 핵심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덧붙였다.
이에 김승수 시장은 답변을 통해 “전주시는 인구대비 면적이 좁아, 토지이용의 제한과 용지부족으로 발전 가능성이 제한되는 부분이 있다. 따라서 인접 도시들과의 유기적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분명한 역할 분담을 통해 동반성장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아울러 방법론의 문제로 통합 주체의 문제, 시기의 문제가 해결되면 통합은 시간문제라 말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