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 생산량, 나무모양에 달렸다
상태바
체리 생산량, 나무모양에 달렸다
  • 서윤배 기자
  • 승인 2017.01.16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진청, 21일 제너럴전주농원에서 체리 가지치기 교육

농촌진흥청이 바람직한 체리 나무모양을 만들기 위한 가지치기(전정) 교육을 1월~2월 전국 6권역을 돌며 실시한다.
2014년 200ha 정도로 추정되던 체리 재배면적은 지난해 500ha(추정) 정도로 최근 3년∼4년 사이에 전국적으로 두 배 이상 늘었다. 그러나 체리 재배 농업인의 대부분은 체리 재배 경험이 적어 이들을 위한 교육이 필요하다. 

특히 체리나무는 생산력이 높은 나무모양을 갖추기가 다른 과수작물에 비해 어려워 나무를 심을 때부터 바람직한 나무모양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가지치기 교육은 어린 나무의 초기 나무모양 관리 방법부터 다 자란 나무의 열매가지 배치기술까지 다양한 나무모양 구성을 위한 가지치기 실습으로 진행한다. 
체리 나무모양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농가 각각의 경영방식과 재배환경에 맞춰 만들어가야 한다.
재배규모가 크다면 작업의 편리성을 고려해 노동력을 줄일 수 있는 나무모양으로 구성한다. 반대로 재배규모가 작은 경우에는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다소 노동력이 들더라도 생산성이 높은 모양이 소득을 높이는데 유리하다. 
권역별로 진행하는 체리 가치치기 교육을 희망하는 농업인은 농촌진흥청 과수과(☎063-238-6733)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전북지역 교육은 오는 21일 전주 덕진 고내로 86 제너럴전주농원에서 있을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