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보건지소, 건강백세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상태바
평화보건지소, 건강백세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 운영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7.01.16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보건소가 치과진료 서비스를 통해 병원을 찾기 힘든 장애인들의 치아건강을 돌보고 나섰다. 평화보건지소는 16일 장애인 거주시설인 평화동 금선백련마을을 찾아 치과진료 및 구강위생교육 등 포괄적인 구강보건의료서비스를 펼쳤다.
‘찾아가는 구강건강관리 서비스’는 평화보건지소가 신체적 불편함과 경제적 어려움으로 구강관리가 어려운 장애인들이 스스로 청결하고 건강한 구강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직접 찾아가 구강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지난해 3개소에서 올해 6개소로 사업이 확대 실시된다. 주요 프로그램은 △구강검진을 통한 구강상태 알기 △개인별 이 닦아주기 △불소도포 실시 등이다.

특히, 프로그램을 통해 구강위생상태가 좋지 않은 장애인들이 발견될 경우에는 보건소에서 방문 스케일링 등 치과진료를 추가로 받게 되며, 보건소에서 치료가 어려운 장애인은 전북장애인구강진료센터와 연계해 치료를 받게 된다. 이와 관련,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들은 주로 치아우식증(충치)과 치은염, 치주질환 등 구강질환을 많이 앓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김경숙 전주시 보건소장은 “거동이 불편해 제때 치료를 못 받고 있는 장애인들의 구강건강 증진을 위해 올해는 찾아가는 구강건강관리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게 됐다”며“관내 의료취약계층의 구강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사업을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임종근 기자 jk063@naver.com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