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자전거정책 ‘글세요’
상태바
전주시 자전거정책 ‘글세요’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7.02.23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전거 이용율 높이기 위해 고작 보관대 정비

전주시가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정책을 수립한 지 10년 세월이 넘었다. 이 정책은 아직도 정착단계도 거치지 못하고 시민들에게 사랑받지 못하고 있다.
즉, 자전거를 이용할 수 없는 도로구조와 분실로 인한 보험정책 등이 전무한 것이 시민들이 외면하고 있다. 전주 외 타 지자체 역시 자전거 정책에 대한 예산을 퍼 붓고 있지만 사실 두렷한 성적표를 받아든 사례는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시는 자동차에 빼앗긴 도로를 시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자전거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타고 다닐 수 있는 생활교통환경 만들기를 본격화한다고 23일 밝혔다.

아울러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도록 자전거 관련 시설을 정비하고,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실과 시민 무료자전거 교실을 운영하는 등 자전거 타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시민들의 생활 속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시킬 계획이다.
먼저, 시는 자체 관리하는 자전거보관대 317개소(2,817대)에 대한 일제정비를 통해 노후화되고 파손돼 도시 미관을 해치는 보관대를 정비키로 했다. 파손이 심한 거치대는 철거 후 재설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자전거 보관대와 공공장소 등에 장시간 무단 방치된 자전거를 수거한 후 처분절차와 정비과정을 거쳐 어려운 이웃 등에게 기부하기로 했다.
자전거정책에 대한 전주시가 고안해 낸 정책은 무단 방치된 자전거를 수거하면 도시경관이 개선되고, 장시간 거치대를 차지해 다른 이용객이 거치대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일각에 선 “자전거의 보관 정비보다 이용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우선이고 현재 자전거가격이 고가이다 보니 분실률이 많아 도로상에 보관하는 것이 쉬운 결정이 아니다”고 말한다.
한편, 시는 자전거 이용시설 점검뿐만 아니라 안전한 자전거 타기 문화 조성을 위해 새학기가 시작되는 오는 3월부터는 찾아가는 자전거 안전교실을 운영할 예정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