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인구정책, 시장 직속 전담부서 필요
상태바
익산시 인구정책, 시장 직속 전담부서 필요
  • 문공주
  • 승인 2017.03.19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자수첩-문공주(익산취재본부장)

호남의 3대 도시로서 KTX 교통요지이며 식품산업과 석재산업 그리고 마한 백제문화의 중심도시 익산시가 외지로의 인구 유출 현상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어 이에 따른 대책이 시급하다.
익산시의 인구 감소는 우선 당장 지역 국회의원도 1명으로 감소할 수 있고, 시청 조직도 1국 5과가 축소되어 약 200여 명의 공무원이 감소하게 되니 대시민 행정서비스가 축소될 수밖에 없게 된다.

이로 인해 중앙정부의 지방교부세가 감소되는 등의 악순환으로 인해 그 피해는 모두 익산시민의 몫이다.
그러나 다행히도 정헌율 시장이 취임 후부터 ‘인구 늘리기’에 중점을 두고 박차를 가한 결과, 나름의 구체적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
이렇게 정 시장의 인구정책이 탄력을 받자, 익산시는 올 초 조직개편을 통해 인구정책계를 신설하고 중장기계획을 수립·추진하는 등 인구 늘리기 정책을 더욱 강화했다.
익산시가 지금까지 추진하고 있는 ‘익산시 미래를 위한 인구증가 추진계획’은 인구정책 계획수립, 출산장려 조례 개정, 인구증가 책 지원 조례 제정, 인센티브 지원, 대학생 학자금 대출이자 지원, 영유아 보건사업 확대시행 등의 6대 단기계획이 있다.
또한 4대 중장기계획으로 기업유치, 출산장려·보육시책 강화, 정주 여건 개선, 귀농·귀촌 등 인구유입 강화사업 등이다.
특히 ‘익산시 인구증가시책 지원 조례’ 제정으로 전입 대학생 장학금 지원, 인구증가 유공단체 지원 등의 시책을 실시 중이며, ‘출산장려 지원조례’ 개정을 통해 출산장려금을 첫째 50만 원, 둘째 2백만 원, 셋째 3백만 원, 넷째 5백만 원, 다섯째 이상 1천만 원으로 대폭 상향 등 적극적인 인구 늘리기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 결과 지난해 7~8월 반짝 증가세를 보이다 계속 내리막길을 치달아 30만 명 선 붕괴에 직면했던 익산시 인구가 올해 들어 다시 증가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익산시에 따르면 실제로 올해 2월말 관내 전체 인구는 30만1,337명으로 지난해 12월 말 30만479명에 비해 858명이 늘어났다. 그러나 이런 결과를 보고 있는 시민들의 마음은 착잡하고 씁쓸하다는 것이 중론이다. 정 시장 취임 이후 단기간에 익산시의 인구정책이 임시방편의 처방이기 때문이다.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고 외지에서 익산시로 유학 온 대학생에게 학기당 10만 원씩 최대 80만 원을 지급하는 정책 등으로는 금방 한계가 드러날 것이다. 조금 천천히 가더라도 단계적이며 장기적으로 방향을 명확히 선정하고 가야 한다.
익산시의 인구정책을 총괄하는 부서로 인구정책계 하나로는 역부족이다. 장기적 안목의 인구정책 담당할 전담부서를 시장 직할로 하루빨리 구성해야 한다. 그리하여 인구감소와 고령화에 대한 시 의회나 교육청, 시민단체, 군부대, 시 협력단체, 언론 등과 거버넌스적인 강력하고 체계적인 인구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익산시의 가장 시급한 일은 더 늦기 전에 보다 근본적인 인구정책수립에 단단한 주춧돌을 놓아야 한다. 익산시민은 정 시장의 지혜롭고 강력하고 체계적인 드라이브 리더십을 요구하고 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