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의정연수원’전북혁신도시 설립 추진 건의
상태바
‘지방의정연수원’전북혁신도시 설립 추진 건의
  • 임종근 기자
  • 승인 2017.04.27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시군의회의장단협의회, 지방의원 교육기관 설립 시급

전북시군의회의장단협의회(회장 김명지 전주시의회의장)가 지방의회 의원과 직원 교육을 담당하는 ‘지방의정연수원’을 전북혁신도시에 설립해 줄 것을 중앙정부에 요구하고 나섰다.
협의회는 27일 완주군의회에서 열린 제227차 월례회의에서 ‘전북혁신도시 지방의정연수원 설립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전북 발전을 위한 지역 현안 문제를 논의했다. 

건의안에서 지방행정에 대한 주민들의 요구와 눈높이가 높아짐에 따라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이 확대되고 있지만 전국에 지방의원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교육기관은 전무한 실정이라고 말했다.
특히, 민선 4~6기 지방의회 초선의원 비율은 60%를 웃돌고 지방의원은 예산심사와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 수백 건의 의안을 심사해야 하는 만큼  전문성을 높여줄 교육훈련 시스템이 필수적이나 지방의원 대상 교육훈련은 국회 의정연수원 연 2회(3일간), 지방행정연수원 연 1회(3일간)가 전부라며 의원들의 전문성과 역량을 키워줄 체계적인 교육훈련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방행정연수원(지방공무원 및 지방공기업 임직원 교육훈련 기관)이 이전한 전북혁신도시에 지방의정연수원을 설립하면 지역경제 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건의서는 국회의장, 국무총리, 행정자치부 장관, 각 정당 대표 등에 보낼 계획이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