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병원 의료봉사단, 미얀마에 사랑 전한다
상태바
전북대병원 의료봉사단, 미얀마에 사랑 전한다
  • 엄범희 기자
  • 승인 2010.07.28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29일부터 8월 3일까지 4박 6일간 봉사활동
기나긴 군부독재와 내전, 최빈국…도움의 손길 절실


전북대학교병원 의료봉사단(단장 양경무)이 미얀마에서 인술을 펼친다.

의료봉사단은 29일부터 8월 3일까지 4박 6일간 미얀마 양곤 등지에서 봉사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미얀마는 60년이 넘는 군부독재와 끊이지 않는 내전으로 세계 최빈국 가운데 하나다.

지난 2008년 미얀마를 덮친 대규모 사이클론 나그리스의 피해 복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상황. 특히 이 지역 빈민들은 최소한의 의료 혜택도 받을 수 없어 국제 사회의 도움의 손길이 절실히 필요하다.

의료봉사단은 이러한 미얀마를 찾아 양곤과 양곤 내 빈민가인 타욱창, 미얀마 남부 떼뷰와 링위지 지역에서 현지 주민 약 1,000여 명을 진료할 예정이다.

이번 봉사단에는 단장 양경무 교수(성형외과)를 비롯해서 소아청소년과 조수철 교수, 진단검사의학과 이혜수 교수 등 교수진과 내과, 안과, 이비인후과 전공의, 간호사, 약사, 영상의학과 및 진단검사의학과 의료기사, 행정직, 의학전문대학원 학생 등 25명이 참여했다.

미얀마 의료봉사에서는 각종 질환의 검진 및 투약뿐만 아니라 수술이 필요한 환자에게는 수술도 해주게 된다.

또한 지난 2008년 미얀마 의료봉사 당시 현지에 기증하고 온 초음파 기기를 활용해 내과 질환을 진단할 예정이며 진단검사의학과 진단 키트를 통해 에이즈, 당뇨병 등에 대한 정밀 검진도 이뤄진다.

의료봉사단은 의료와 관련된 봉사와 함께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레크레이션, 교육봉사, 한국 문화 체험 활동도 펼쳐나갈 계획이다.

양경무 의료봉사단장은 “의료혜택을 제대로 받을 수 없는 미얀마 주민들은 장염, 간질환 등 많은 질병을 앓고 있다”며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최선을 다해 치료를 해주고 돌아오겠다”고 말했다.

김영곤 병원장은 “매년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봉사단에 참여하고 있는 직원들에게 감사하다”며 “한국과 전북대병원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미얀마 현지에 많이 심어주고 오시기를 바란다”고 격려했다.

한편 의료봉사단은 28일 오전 의료봉사 발대식을 갖고 이번 봉사활동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

전북대병원 의료진은 미얀마를 비롯해 중국, 캄보디아, 방글라데시, 네팔, 베트남, 케냐, 스리랑카 등 여러 나라에서 인술을 펼치며 인류애를 실천하고 있다./엄범희 기자
 


주요기사